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중국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 바이든은 이를 지지하라"-WSJ 사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SJ 사설 "봉쇄와 사회 통제에 대한 분노와 좌절감 표시"

뉴스1

2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정부의 고강도 제로 코로나19 봉쇄 정책에 항의하고 우루무치 화재 희생자를 추모하는 주민이 “봉쇄 해제하라” “시진핑 물러나라” 는 구호를 외치며 밤샘 시위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시진핑 하야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중국의 반 제로 코로나 시위에 대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이를 지지해야 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장했다. 그리고 이번 시위들은 단순히 하나의 정책에 대한 분노가 아닌 사회 통제에 대한 깊은 좌절감을 드러낸다고 분석했다.

WSJ는 27일자 사설을 통해 중국인들의 반 제로 코로나 시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같이 분석했다. 3년간의 억눌린 봉쇄 피로감과 사회 통제에 대한 깊은 분노와 좌절감이 시위를 통해 표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연일 사상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가 다시 봉쇄정책을 쓰자 3년간의 규제에 지친 시민들의 시위가 전국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WSJ는 일종의 '경찰국가'라고 할 중국에서 정책에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시위를 하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한 것인데, 지난 주말 그같은 시위가 일어났다고 전했다.

제로 코로나 피로감 폭발 계기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성도인 우루무치에서 고층 아파트 화재가 발생, 10명이 숨진 사고였다.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주민들의 외출이 금지됨에 따라 아파트에 수많은 차량이 주차돼 있었고 장애물까지 설치되어 있어 소방차가 아파트 진입에 큰 어려움을 겪은 것이 피해를 키웠기 때문이다.

이후 우루무치에서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가 발생했고 상하이, 청두, 우한, 란저우 등 전국 각지에서 동조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 시위에는 젊은층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고 시위 현장에서는 시진핑 하야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WSJ는 일반적으로 정부의 일부 환경적, 상업적인 이슈 또는 지방 정부의 권력 남용에 대한 시위는 드물지 않지만 국가 정책이나 당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시위에서는 코로나 관련 국가정책과 당에 대한 비판은 물론 상하이의 시위에서는 '시진핑 물러나라'는 외침까지도 나왔다고 전했다. 시진핑 하야 주장은 중국에서는 감옥행까지 각오해야 하는 말이다.

아울러 WSJ는 제로 코로나 정책의 봉쇄가 코로나를 통제하지 못하고 확산을 지연시켰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봉쇄로 인해 자연면역자가 거의 없는 상태라 한번 유행이 발생하면 대규모가 될 수밖에 없는 점, 맹목적인 민족주의로 인해 중국이 중국산에 비해 효과가 더 좋은 서방의 mRNA백신 수입을 거부한 것도 이번 확산세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코로나19 발생을 억제하면서 의료 대응책을 준비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아마도 공산당 정치위원들이나 줄을 서지 않고 중환자실에 가지 않게 될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WSJ는 시 주석과 당이 향후 시위를 무자비하게 진압할 것으로 보았다. 다만 당 내부에서도 제로 코로나 완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우리 나머지는 당의 통제에 반대하는 중국의 시위를 환영해야 한다"면서 외세가 개입했다는 중국 정부의 비난을 듣더라도 "조 바이든 대통령은 평화적인 대중 시위를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y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