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취재파일] 거울 모드, 커버 댄스, 챌린지…리아킴이 말하는 K팝 댄스의 매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안무가들 능력은 세계 최고"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아킴.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공동 창립자이자 수석 안무가입니다. 그가 2014년 창립한 댄스 창작집단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채널 구독자 2,570만 명(2022년 11월 25일 기준)으로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하이브에 이어 국내 4위에 올라 있습니다. 리아킴은 라킹과 팝핀 장르로 세계 댄스대회에서 우승했고, JYP와 CJ엔터테인먼트 등에서 K팝 아이돌의 댄스 트레이너와 안무가로 활약했습니다.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 화사의 '마리아' 등 수많은 히트곡의 안무를 맡았죠. 요즘 SBS의 합창퍼포먼스배틀 프로그램 '싱포골드'에서 심사위원으로 활약 중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저는 K팝 커버댄스 열풍과 함께, 미국에서 K팝 댄스 과목을 개설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고, K팝 댄스를 학술적으로 분석한 책(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 무용이론 오주연 교수가 쓴 'K-pop Dance: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이 처음 나왔다는 내용으로 기사를 쓴 적도 있습니다.

K팝에서 춤은 음악에 곁들이는 정도가 아니라, 음악과 완벽하게 결합해 핵심 요소가 됩니다. '스우파' '스맨파' 같은 프로그램들의 인기가 방증하듯, 예전에는 '백업 댄서'로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렀던 댄서들이 요즘 무대의 전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탱고, 힙합 같은 댄스 장르는 곧 춤 장르의 이름이기도 하죠. 'K팝'이 하나의 음악 '장르'로 자리 잡고 있는 것만큼, 'K팝 댄스' 역시 춤 '장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K팝 신곡이 나오면 뮤직비디오 외에도, 춤 동작을 보기 좋게 찍은 '댄스 퍼포먼스 비디오(안무 영상)'가 나옵니다. 블랙핑크의 '셧다운' 안무 영상이 공개 반나절 만에 유튜브 조회수 천만을 기록했다는 기사 기억나시나요? 두 달이 지난 지금은 7,872만 회를 기록 중이네요. 이렇게 안무 영상이 인기를 끌고, 팬들이 이를 따라 추는 커버 댄스 영상이 전 세계에서 쏟아집니다. 안무 영상의 좌우를 반전시켜 따라 춤추기 좋게 만든 '거울 모드' 영상, 댄스 튜토리얼 영상도 많습니다.

리아킴에게 K팝 댄스 안무는 뭐가 다른지, 왜 전세계인들이 K팝 댄스에 열광하는지, K팝 댄스의 매력에 대해 물었습니다.

Q. K팝 댄스의 특징은?

SBS

걸그룹 '아이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 군무가 발달했다는 점. 그리고 상체와 손동작이 발달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서양 춤은 하반신, 다리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데 비해 동양 춤은 상체와 팔의 움직임을 중시하는데, K팝 댄스에서도 그런 특징이 반영되는 것 같다. 한국 댄서들은 손을 많이 쓴다. 춤이 굉장히 정리가 잘 되어 있고 깔끔하게 군무화 되어 있다.

Q. K팝 댄스는 표정, 시선, 심지어 머리카락까지 안무한다는데.

SBS

걸그룹 '뉴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까지 안무'한 예로, 뉴진스 '어텐션'을 SBS 8뉴스 리포트 영상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A. 한국인들은 완벽하게 준비해서 무대에 오르는 게 특징이다. 해외 댄서들은 느끼는 대로 무대에서 즉흥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반면에, 한국 댄서들은 즉흥적인 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시선 처리 하나, 손끝, 눈빛까지도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해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Q. K팝 댄스에서 포인트 안무가 많은 이유는?
A. 아무래도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다 같이 따라 할 수 있으니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흥이 많아서 아티스트의 춤도 따라 하고, 같이 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 그러니까 아티스트가 무대에서 멋지게 보여주는 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대중과 소통하고 싶고, 같이 추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되지 않았을까.

Q. K팝 안무를 할 때 특별히 고려하는 점은?
A. 요즘은 무대 공연을 직접 보는 것보다는 팬들이 모니터로, 혹은 작은 핸드폰 화면으로 퍼포먼스를 볼 일이 많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모니터에 보여지는 걸 중점으로 두고 안무를 짜게 된다. 아티스트의 표정이나 제스처가 클로즈업 됐을 때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지 고려한다. 모니터 안에 들어오는, 이 네모 안에서 보여줄 수 있는 동작들, 클로즈업 됐을 때 꽉 차 보이고 그 안에서 안무 동작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신경 쓰면서 작업한다.

Q. 오래전부터 '이제 무대가 바뀌었다'는 생각을 했다고 들었는데.
(**리아킴의 책 '나의 까만 단발머리'에는 그가 동료들에게 컴퓨터 모니터를 가리키며 '이제 여기가 우리 무대야'라고 했다는 일화가 나옵니다.)
A. 당시 프랑스에 있던 유튜브 운영하는 친구들이 콜라보하자고 해서 인사동에서 댄스 비디오를 같이 찍었다. 그 친구들이 올린 영상이 금세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더라. 2013년인가 2014년쯤이었다. 만약 무대에 서는 거였다면, 관객이 정말 많아 봤자 만 명, 이렇게 올 수 있는 건데, 유튜브에 올렸더니 수십만, 수백만이 내 춤을 볼 수 있는 거다. 이게 더 큰 무대라는 느낌을 받았다.
오프라인 무대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내 주변 사람들뿐 아니라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도 내 춤을 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게 감격스럽기도 했다. 요즘은 정말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하고도 1초 만에 공유가 되는 것 아닌가. 더 많은 사람들과 많은 춤을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Q. 요즘은 휴대폰이 주 무대가 된 것 같다. 안무가 어떻게 바뀌나.
A. 요즘은 어찌 보면 SNS 통해서 인기가 빨리 불타 올랐다가 빨리 식기도 하는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으려면 좀 더 강렬한 임팩트나 포인트 동작이 필요하다. 너무 많은 콘텐츠들이 짧게 짧게 쏟아진다. 요즘 신곡을 발표하면 활동 기간이 1주일까지도 짧아졌다. 초창기에는 신곡 내면 한 달, 몇 달, 이렇게 활동했는데, 요즘은 1주일이면 활동을 접는다. 오랫동안 준비해왔는데 짧은 시간 안에 팬들한테 사랑받으려면 임팩트 있는, 남들과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한다. 그래서 우리 원밀리언 유튜브 채널만 해도 하루에 댄스 비디오가 4개씩 올라간다. 콘텐츠 순환 속도가 너무 빨라져서 그 안에서 뭔가 기억에 남는 컨텐츠를 만든다는 건 어렵기 때문에, 뭔가 나만의 독창성, 개성,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찾게 되는 것 같다.

Q. K팝 안무가, 댄서들의 위상이 달라졌는데.
A. 얼마 전에 허니제이 씨가 앨범을 냈다. 랩 하는 친구가 피처링 가수로 참여해서 허니제이 앨범으로 나오더라. 그런 것만 봐도, 이제는 정말 뭔가 큰 변화가 이뤄지는 것 같다. 댄서가 꼭 가수를 서포트해주는 역할만 하는 게 아니라, 댄서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할 수 있는 거다. 바로 제가 꿈꿨던 것이고, 원밀리언 댄스스튜디오를 시작한 이유다. 내가 짠 안무, 내 아이디어, 내 구상들을 직접 무대 위에서, 팬들 앞에서 실현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사실 지금도 그런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Q. K팝 안무 영상(퍼포먼스 비디오)가 왜 이렇게 유행인가.

SBS

걸그룹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 안무 영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 K팝의 강점은 화려한 퍼포먼스다. K팝 아티스트들은 그래서 기본적으로 퍼포먼스 능력이 출중한 사람들이다. 퍼포먼스가 '기본기'인 셈이다. 그래서 모든 가수들이 앨범을 내면 뮤직비디오 말고도 퍼포먼스 비디오를 따로 내는데, 그것도 팬들이랑 소통하기 위한 거다. 동작을 잘 보여주면서 팬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그래서 K팝 댄스를 커버하는 팬들이 유난히 많고, 팬들이 올리는 커버 댄스 영상도 쏟아져 나온다.

Q. K팝 댄스는 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춤추게 만드는 걸까.
A. 일단은 너무 예쁘다, 봤을 때. '아이돌'이라는 말이 내가 정말 닮고 싶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닮고 싶고, 따라 하고 싶고, 옷 입는 거 하나, 눈빛, 메이크업, 그 모든 요소들이 K팝 문화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든 것을 따라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는 거다. 나만 해도 댄스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이 제가 그 전날 입었던 옷을 비슷하게 입고 오는 걸 본 경험이 있다.
커버 댄스 영상을 보면 아이돌 옷까지 똑같이 입고 따라 하는 게 많다. 춤도 춤이지만 패션, 얼굴 표정, 메이크업, 이런 것들이 다 하나로 합쳐져서 퍼포먼스가 된다. 퍼포먼스에 모든 요소가 들어있고, 그런 게 합쳐져서 멋있고 매력 있고 예쁘기 때문에 전 세계 팬들이 따라 하는 거다.

Q. K팝 안무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SBS

LA 콘서트에서 공연 중인 BT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 솔직히 말하면 거만해 보일 수도 있어서 조심스럽지만, 정말 우리 댄서들이, 우리나라 안무가들이 안무 짜는 능력이 세계 최고인 것 같다. 그리고 퍼포먼스를 구상하는 능력도 정말 최고다. 여기에 능력을 끌어올리는 트레이닝 시스템이 정말 잘 짜여 있고, 기획력, 창의성이 뛰어나다.
10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댄서들이 해외 댄서, 해외 아티스트를 보고 따라 해 보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전혀 그렇지 않다. 우리가 퍼포먼스를 이끌고 가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해외 아티스트들 중에 레퍼런스를 찾지 않는다. 한국 레퍼런스가 훨씬 많다. 이제 우리가 전 세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한국 안무가들의 기획력이 출중하다.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연합뉴스)


김수현 문화전문기자(shkim@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