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대장동 ‘그분’ 공방...與 “이재명이 몸통” VS 野 “남욱 폭로는 3류 시나리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욱 “천화동인 1호 지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 지분이라고 들어” 폭로

與 “李 불법 리스크로 민주 단일대오 무너지고 있어”

野 “짜고 치는 고스톱도 이보단 더 그럴듯 할 것”

세계일보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22일 구속 만료된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사건 재판에 출석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폭로를 이어가자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그분’이자 몸통”이라며 파상 공세에 나섰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진실의 판도라 상자가 드디어 열리고 있다. 대장동 일당의 입에서 이른바 ‘그분’의 실체와 관련한 진술이 법정에서 쏟아져 나온 것”이라며 “이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남욱 변호사는 전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해 “천화동인 1호 지분에 대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 지분이라고 들었고 2014년 지방선거 전 4억이 넘는 돈을 이 대표 측에 건넸다”고 증언했다.

김기현 의원은 “이 대표는 ‘이재명 죽이기’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법정에서 쏟아지는 증언들은 이재명 대표가 천화동인의 ‘그분’이며 대장동 게이트의 ‘수괴’임을 가리키고 있다”며 “’겁이 났다’던 남욱 변호사도 이제는 진실의 힘 앞에 무릎 꿇고 나선 마당인 만큼 민주당도 이제는 결단할 때가 됐다”고 압박했다.

박성중 의원은 S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남 변호사 증언 내용에 대해 “이미 우리는 예상하고 있었다. 그게 하나하나씩 밝혀지고 양파 까듯이 밝혀지고 있는 것”이라며 “대장동 게이트는 도시계획상 성남시장의 승인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내용”이라고 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 내부에서 이재명 대표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아닌 다른 리더십을 찾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이재명 대표 체제 그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절박함의 발로”라고 주장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단일대오가 무너지고 있다”며 “이유는 이재명 대표의 불법 리스크가 그 자체로 우리 정치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대장동·위례 개발 비리 사건으로 구속됐던 남욱 변호사가 출소 하루 만에 천화동인 1호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분이 있다고 폭로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3류 시나리오”라고 밝혔다. 검찰이 남욱 변호사와 ‘짜맞추기 조작수사“를 하고 있다는 논리를 편 것이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2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진실을 가라앉지 않는다. 남욱이 입을 벌리면 벌릴수록 검찰의 조작 수사, 짜맞추기 수사의 진실만 드러나고 있다”며 “대장동 업자 남욱이 석방 뒤 첫 재판에서 쏟아낸 말들은, 석방의 대가가 무엇인지 그리고 검찰과 어떻게 대장동 사건을 조작하려는지 그 실체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욱은 검찰조사 때 얘기하지 못한 이유를 ‘선거도 있었고, 겁도 났고, 정신도 없었다’고 했다”며 “당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초박빙이었지만, 정권교체 여론은 항상 앞섰다. 누가 겁났다는 건가. 남욱은 대장동 수사가 시작되자 스스로 귀국했고 언론 인터뷰도 자청했다. 무슨 정신이 없었다는 건가”라고 물었다.

또 “남욱은 재판에서 여러 차례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됐다’며 새로운 진술을 쏟아냈다. 정진상이 김만배에게 경선자금 20억을 요구했다는 것도 ‘수사과정에서 알게 됐다’고 했다”며 “검찰이 가르쳐 준 대로 진술했다는 말이나 다를 바 없다. 이게 짜맞추기 조작수사가 아니면 무엇인가. 재판장조차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당시에 증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았는지에 집중해달라’고 지적했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언급하면서는 “이제 검찰에게 ‘입안의 혀’가 된 유동규의 죄를 깎아주려는 시나리오까지 펼쳤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유동규의 공소장에는 유동규가 남욱이 준 3억 5200만 원을 뇌물로 받았다고 적혀있었다. 그동안 검찰은 이러한 유동규의 혐의를 입증하려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이제 유동규는 뇌물을 받은 사람이 아니라 ‘형들에게 뇌물을 전달해준 사람’이 되고 있다. 근거는 ‘유동규에게 들은 말’이라는 남욱의 진술뿐이다. 짜고치는 고스톱도 이보단 더 그럴듯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남 변호사는 전날 대장동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의 사건 연루 의혹과 관련한 증언을 내놓은 바 있다.

남 변호사는 검찰에 “조사 당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앞으로) 답변에서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고 한 뒤 “천화동인 1호 지분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측)의 지분이라는 것을 김만배씨로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