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6천명 사면…前 영국 대사·호주 경제학자·日 다큐 작가 등 포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자카르타(인도네시아)=AP/뉴시스]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외무장관 회의를 주재한 프락 소콘 캄보디아 외무장관(가운데)이 27일 연설하고 있다. 아세안 외무장관들은 이날 미얀마에 평화를 회복시키려는 아세안의 노력이 성공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지난해 쿠데타에 따른 군부의 정권 장악으로 동남아 지역에 불안정을 촉발시킨 미얀마의 폭력 사태를 종식시킨다는 결의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2022.10.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미얀마 군부정권이 17일 국경일을 맞아 외국인 4명을 포함해 약 6000면을 사면했다.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사면 대상에는 미얀마 야당 정치인을 비롯해 비키 보먼 전 주미얀마 영국 대사, 호주 경제학자 손 터넬, 일본인 다큐멘터리 작가 구보타 도루 등 외국인 4명이 포함됐다.

보먼과 구보타는 올해 초 투옥됐으며, 터넬은 2021년 쿠데타 직후 구금됐다. 3명은 석방 즉시 추방됐다.

터넬은 경제 싱크탱크 미얀마 개발 연구소 수장이었다.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 수석 경제자문역으로도 활동한 바 있다. 2021년 군부 쿠데타 직후 구금돼 공무상 비밀엄수법 위반 혐의로 징역 3년이 선고됐다.

보먼은 2002~2006년 주미얀마 대사로 근무하고 시민단체 미얀마책임경영센터(MCRB)를 이끌었다. 군정 법원은 반체제 예술가인 미얀마인 남편 테인 린과 그에게 이민법 위반 혐의로 각각 징역 1년을 선고했다. 남편도 이날 함께 사면됐다.

구보타는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는 시위 현장을 촬영하다가 붙잡혔다. 군정은 지난 10월 국가 안보에 유해한 정보 유포 혐의와 반군부 선동 혐의로 각각 징역 7년과 징역 3년을 선고했다. 이어 이민법 위반 혐의로 징역 3년을 추가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 2021년 2월 민주적으로 선출된 아웅산 수지 정부를 전복시킨 후 1만6000명 이상 체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way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