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국회의장과 한국정치

[이태원 참사] 野, 국조특위 인선 착수로 與 압박…국회의장 설득전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홍근 "특위 위원장·간사 우선 내정"…중진들, 김의장에게 "결심해달라"

'정진상 등 檢 수사'에 당 총력 대응 기조…'이재명 리스크' 우려도 계속

연합뉴스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17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정수연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위한 실무 준비에 돌입하며 대여(對與) 압박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국정조사 특위 인선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국정조사 야당 단독 실시의 '키'를 쥔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한 설득전도 병행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주중으로 특위 구성을 확정해야 내주초 조사계획서를 마련, 24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수 있다"며 "국회의장은 오늘 중 특위 구성 방침을 공식 천명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특위 위원장과 간사를 우선 내정하고 인선에 착수했다"며 국민의힘 참여를 거듭 압박했다.

4선 이상 중진의원들은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나 협조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 면담 모두발언에서 "여야가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성과 없이 정쟁으로만 끝날 수도 있다"며 "좋은 아이디어나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상희 의원은 "여당 입장은 계속 수사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인데, 잘못된 태도"라며 "국회가 역할할 수 있도록 의장이 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중진들이 직접 설득에 나선 것은 김 의장이 결단을 할 수 있는 명분 제공의 성격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민주당 중진 의원들과 포즈 취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이태원 참사 국조 촉구를 위해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민주당 중진 의원들을 면담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김상희 의원, 김 의장, 안민석·이인영·윤호중 의원. 2022.11.17 uwg806@yna.co.kr



민주당은 사태 수습을 위해 잠시 보류했던 경찰 지휘부 파면 요구도 재개했다.

경찰 수뇌부가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책임론'과 관련해 국회와 언론을 상대로 한 정보수집을 내부 지시했다는 전날 언론 보도가 계기가 됐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참사 직후 시민단체를 사찰해 질타를 받는 가운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런 작태를 벌였다니 부끄러움을 모르는 파렴치한들"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상민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시 파면하고 국정조사를 당장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인사 나누는 이상민 행안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17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다가가 인사하고 있다. 2022.11.17 uwg806@yna.co.kr



아울러 민주당은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인사 를 겨냥한 검찰 수사가 최종적으로 이 대표를 향할 것으로 보고 당 차원의 방어 태세를 유지했다.

이 대표에 대한 직접 수사가 본격화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당이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범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진상, 김용에 대한 사법처리는 궁극적으로 이재명 대표를 겨냥하고 있다"며 "이건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일이다. 당연한 이치"라고 주장했다.

검찰독재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금품 수수 여부가 쟁점이 된 사건에서 객관적 물증 없이 금품을 제공했다는 사람의 진술만으로 유죄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과거 대법원 판례를 들기도 했다.

반면, 당 차원의 이른바 '이재명 사법리스크' 총력 대응을 두고 일부 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한 파열음은 이날도 노출됐다.

이원욱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 "김용 부원장이나 정진상 실장과 관련된, 그것도 과거의 일에 당이 올인하는 듯 대응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의 대응이 뭔가 잘못됐고, 또 과도해 보인다는 불만이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