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국회의장과 한국정치

"수사 먼저? 말도 안돼"…野 중진, 국회의장 만나 국조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일 국회의장-野 4선 이상 중진의원 예방

김진표 "여야 함께 안하면 성과없이 정쟁만"

김상희 "수사 먼저 하자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

野 "與 중진 의원 오늘부터 설득할 것"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선 이상 중진의원들이 17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해 국정조사의 신속한 실시를 거듭 촉구했다. 김 의장은 국정조사가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여야의 합의로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에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는 건 국회의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야당 단독으로도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김진표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이태원 참사 국조 촉구를 위해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민주당 중진 의원들을 면담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김상희 의원, 김 의장, 안민석·이인영·윤호중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김상희 의원을 비롯해 우상호·안민석·윤호중·이인영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의장을 만나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김 의장은 먼저 “무슨 말씀을 어떻게 하실지 잘 알고 있다. 저도 여러분과 마음이 같다”고 국정조사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과거의 경험을 보며 여야가 (국정조사에)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어떤 방법으로는 별 성과 없이 정쟁으로만 끝날 수 있다”며 야당 단독 처리에 대해선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상희 의원은 “(여당은) 수사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며 “국회에는 국회의 역할이 있다. 의장께서 분명하게 국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단해주셨으면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30여 분간 회동을 가졌다. 안민석 의원은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의장께서 야당 중진 (의원)들이 여당 중진(의원)들을 잘 설득해주기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상희 의원은 “12월 1일 예산을 통과시켜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24일에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 의장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윤호중 의원은 “10월 29일에 참사가 났는데 한 달이 다되도록 국회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면 국민으로부터 ‘국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비판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의장이 부담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어 “의장이 국정조사를 여야 간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처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계셔야 여야 합의도 되지 않겠느냐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국민의힘 3선 이상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국정조사 반대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 안 의원은 “국민의힘의 단호한 입장이 혹시라도 대통령실 발(發)이라면 그것은 국회의 삼권분립을 부정하는 처사다.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늘부터 저희 중진들이 여당 중진 의원님들을 만나 열심히 설득하겠다”며 협상 의지를 표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