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대통령실 "한일 정상, 강제징용 문제 조속한 매듭에 공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오전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성남=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동남아 순방과 미중일 연쇄 정상회담을 마치고 16일 귀국했다. 대통령실은 주요 성과로 13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을 꼽으며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자는 취지로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대해 적극적 중재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던 중국이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실상 거리를 둔 게 아니냐는 평가에 대해선 “북한으로 하여금 달라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긍정적 의미였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책에 관해 (한일 양국 사이에) 상당히 밀도 있는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한일 정상회담은) 진행 상황에 대해 (양국이) 잘 보고 받고 있다는 걸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장 분위기와 관련 “강제징용뿐 아니라 한일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양 정상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힘을 보태자 하는 그런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조만간 강제징용 문제 등을 매듭짓기 위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논의 테이블 위에 올려놓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과거사 문제 해결을 고리로 수출규제ㆍ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등 양국이 대립하는 현안이 순차적으로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도 포괄적인 해결책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고, 양측 모두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징용 문제에서 풀어나가자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시진핑 주석은 회담에서 윤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호응해 온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북한이 이미 수차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중국 역할론'을 피해가는 듯한 발언이다.

이에 '중국의 반응이 미지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무성하자 대통령실은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 관계자는 “(시 주석의 요지는) 북한이 일시적으로 한두 차례 거부 의사를 표명했더라도 담대한 구상이 가진 긍정적 요소들을 잘 발신하고 소통해서 북으로 하여금 달라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라는 것”이라며 “그러면 중국이 발 벗고 나서겠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브리핑을 열고 이번 순방의 성과로 △자유·평화·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 발표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한·아세안 연대 구상 발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한 한미동맹 강화 추가 조치 논의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한 3국 공조·협력 강화 △윤석열 정부 첫 한일 정식 정상회담 및 한중 정상회담을 꼽았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