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대통령실 "한일 정상, 강제징용 매듭 의기투합"…尹 순방 성과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the300](상보)"中과 외교공간 열려 있어…새로운 외교 이정표 세웠다" 자평

머니투데이

동남아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현지시간) 발리 응우라라이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일부터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외교안보 성과를 밝혔다. 대통령실은 한일 양국 정상이 숙원인 강제징용 문제를 속히 매듭짓기로 의기투합했다고 밝혔다. 중국과의 외교 공간이 여전히 충분하다는 점을 발견했다면서, '미국 일변도 외교'란 지적을 반박했다. 이번 순방 기간 윤 대통령이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 정상들과의 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뿐 아니라 다양한 현안에 대해 진전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국가안보실 고위관계자는 1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13일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계기에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책에 관해 구체적인 얘기가 오가지는 않았지만 양 정상 모두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에 관해서 '상당히 밀도있는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또 협의 진행 상황에 대해 잘 보고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것을 좀 더 속도감 있게 진행시켜 강제징용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한일관계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방향으로 양 정상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힘을 보태자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속도감 있게 하자고 한 것은 그만큼 간극이 좁혀졌으니까 빨리 해소할 방안을 모색해서 문제를 속히 매듭짓자는 분위기였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의기투합"이라고 설명했다.

강제징용과 함께 위안부 문제 등이 한꺼번에 해결될 가능성도 있다. 이 관계자는 "수출규제 문제,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이런 것은 사실 다 연결돼있는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윤 대통령도 포괄적인 해결책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지 않았나. 양측 모두 그 '고르디우스의 매듭'(복잡한 문제를 단번에 풀어내는 묘수를 의미)을 징용 문제에서 풀어나가자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으로 우리와 중국의 외교 공간을 지나치게 줄인 게 아니냐는 질문엔 "양자 현안을 넘어 기후변화, 공급망, 글로벌 이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장들이 많이 마련돼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정상회의, 아세안+3이라든지 중국이 주도하는 RCE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등이 지역의 대표적인 다자주의 협의체"라며 "G20(주요 20개국)에서도 우리가 중국과 나름대로 소위 범세계적으로 함께 기여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발리 한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전날 한중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윤석열정부의 북한 비핵화 구상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호응할 경우 적극 지지한다'고 언급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시 주석의 요지는 '담대한 구상'을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잘 설득해 봐라, 북한이 받아들이는 순간 전폭적으로 힘을 보태겠다는 긍정적 메시지로 읽었다"며 당시 회담장 분위기를 소개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 정부의 외교가 너무 미국 일변도로 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미국 일변도라는 말에 동의하기 힘들다"고 했다. 그는 "(한미동맹이)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 정부 들어 갑자기 미국 일변도 외교를 한다고 보긴 힘들다"며 "기본적으로 한미동맹 관계를 중심축으로 한중 관계, 여타 국가들과의 관계를 도모해가는, 협력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는 외교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김 실장은 이날 오후 순방 결산 브리핑을 열고 핵심 성과로 △최초의 독자적 인도·태평양(인태) 전략 발표 △인태전략 비전 하에 아세안 특화 협력 추진을 위한 한-아세안 연대 구상 발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 열어 한미동맹 강화 추가 조치 논의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해 3국 협력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첫 정식 정상회담 △시 주석과의 첫 정상회담을 꼽았다.

특히 김 실장은 "(한미) 양 정상은 북핵 미사일 위협 고도화에 대응해 확장억제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추가 조치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는 정상 차원에서 처음 이뤄진 합의"라고 강조했다. 또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 도출된 공동성명에 대해 "북한에 국한된 내용을 넘어 경제와 기술, 지역, 글로벌 도전 과제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 최초의 성명"이라고 평가했다.

김 실장은 "국내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순방이 이어졌다"며 "이번 순방을 통해 우리 외교에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졌다고 자평한다"고 밝혔다. 그는 "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