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대통령실 “한일 정상, 강제징용 문제 속히 매듭 의기투합”(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무자간 해법, 한 두개로 좁혀지고 있다는 보고”

“양국 정상, 현안 해결 분명한 의지 확인”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이 지난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데 의기투합하는 분위기를 감지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6일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첫 정식 정상회담을 가진 자리에서 “북한 문제와 주요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 격의 없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했다”면서 “양국 간 현안(강제징용)을 해결하기 위한 분명한 의지를 확인함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양국 간 교섭에 강한 추진력을 주입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 협의 내용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에 관해서 구체적인 이야기가 오가지는 않았지만, 양 정상 모두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책에 관해서 상당히 밀도 있는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또 협의진행 상황에 대해 (양 정상이) 잘 보고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양국 실무자 간 해법이 어느 정도 한두 개의 해법으로 좁혀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그런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협의를) 더 속도감 있게 진행시켜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뿐 아니라 한일관계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방향으로 양 정상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힘을 보태자는 그런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