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정종복 기장군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비 방사능 감시 철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15일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센터에서 정종복 기장군수와 관계자들이 고리원전민간감시위원회 정기회의를 하고 있다(기장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뉴스1) 손연우 기자 = 제27차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의 감시위원회 정기회의가 15일 정종복 부산 기장군수(감시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열렸다.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과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전 민간환경감시기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치된 기구다.

감시위원회는 정종복 기장군수가 위원장으로, 지역 주민과 위원장 포함 20명이 활동하고 있다.

기장군 감시센터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고리원전 운영 현황 보고, 2022년 감시기구 주민설명회 개최 보고, 업무보고(분석결과)가 이뤄졌다.

정 군수는 이 자리에서 “감시기구가 연간 수행한 주요 활동들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쉽고 소상하게 알 수 있도록 주민 설명회를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2023년부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라 기장군 연안의 방사능 영향 감시와 해양시료 측정업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상근직 감시센터 직원이 상주하면서 고리원전 가동으로 인한 주변지역의 환경방사능 영향을 감시하고 있다. 연간 500여건의 환경시료를 채취해 전문 실험실에서 방사능농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와 분기 회보, 연보,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syw534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