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전국서 고병원성 AI·아프리카돼지열병 잇따라…"엄중한 상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수본, 방역상황 점검회의 개최…지자체에 전담 TF 구성 요청

연합뉴스

고병원성 AI 의심…통제된 원주 산란계 농장
(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1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사례가 발생한 강원 원주시의 한 산란계 농장 앞에서 방역 요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이 농장은 닭 8만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고병원성 여부는 1∼3일 후 판명될 예정이다. 2022.11.15 j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방역당국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관계기관 등에 방역조치를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황근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15일 긴급 방역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현재를 "엄중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관계기관, 지자체, 축산농장 관계자가 힘을 합쳐 한층 높은 방역 조치와 노력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각 지자체에는 "가축전염병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등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확산 방지에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가금농장에서는 지난달 17일부터 약 한 달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총 12건 보고됐다.

12건 중 6건은 충북 청주시 미호강 일대에서 발생했다.

야생조류에서는 지난달 이후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가 총 20건 보고됐다.

중수본은 지난해와 비교해 이른 시기에 더 넓은 지역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되고 있다면서, 가금농장에서도 추가 발생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중수본은 우선 충북 청주시와 미호강 인근 지역을 '고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소독차량을 추가 배치하는 등 특별 방역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 앞서 고병원성 AI가 여러 차례 발생했던 방역 취약농장에 대해서는 오는 30일까지 정밀 조사와 점검을 진행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경우 지난 5월 이후 현재까지 농장에서만 총 7건이 발생했다.

중수본은 최근 발생이 확인된 강원 철원군 소재 돼지농장을 소독했고, 이 농장과 역학적 관련성이 있는 농장에 대해서도 검사를 진행해 추가 감염 사례가 없음을 확인했다.

중수본은 다만 겨울철 야생멧돼지 교미기에 수컷의 이동 증가 등을 고려하면 추가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s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