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서울 수돗물 아리수 세계로 나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자니아 상수도 개선사업 본격 시작

유네스코 ‘도시 물관리 우수인증’ 준비도 착수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 ‘아리수’ 서울시 상수도가 세계로 나간다. 고품질 아리수를 만드는 서울시 상수도관리 노하우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5일 서울시는 2023년부터 탄자니아 상수도 시설 개선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내년도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사업으로 제안, 선정된 것으로, 국회 최종 예산 처리만 남겨둔 상황이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2026년까지 코이카 기금 382만달러, 우리 돈으로 약 47억원을 투자해 탄자니아 지역에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다. 2019년 탄자니아 행정수도인 도도마시로부터 상수도 기술자문 요청을 받고, 현지 방문을 통한 사전조사 및 기술진단 컨설팅 등을 거쳤다.

그 결과 서울시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통해 도도마시의 기존 노후 상수도 시설을 개량하고, 누수율을 낮추는 선진 상수관망 블록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취수원 확보 및 상수도 시설 확충이 완성되면, 어린이와 여성들이 물 길어오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시는 탄자니아 사업을 시작으로 음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최적화된 사업모델을 개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이 같은 서울의 수돗물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네스코(UNESCO)가 2023년 이후 정식 도입하는 ‘도시 물관리 우수인증’ 세계 1호 인증도시 선정에도 도전한다. 수돗물의 수질 등 안전성과 공급 전 과정에 이르는 운영관리를 종합 평가하는 국제인증제도다.

서울시는 이번 평가에서 1호 인증 도시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수도사업본부 부본부장이 총괄하는 조직도 구성, 상수원부터 가정 수도꼭지에 이르는 상수도 전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을 수행하고 있다.

이대현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식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지역에 서울시의 우수한 상수도 기술을 전수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유네스코 인증을 통해서는 물 산업 선진도시로서 서울시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도시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choij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