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공동 대응…경남 등 5개 연안 시·도 실무협의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11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5차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대책 실무협의회' 참가자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경남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뉴스1) 김용구 기자 = 내년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경남도 등 연안 5개 시·도가 해양수산부 주관 대책 회의에서 체계적으로 공동 대응할 것을 건의했다.

경남도는 11일 도청 회의실에서 해수부와 부산·울산·전남·제주 등이 참여하는 '제5차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대책 실무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각 시도별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동 대응방안과 협력과제 발굴 등을 논의했다.

앞서 연안 5개 시·도는 2020년 10월 실무협의회를 구성한 바 있다. 같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작성, 17개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정부에 건의했다.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내년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에 대비해 주요 수산물 생산해역에 방사능 감시시스템을 강화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인한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aw@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