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美 '임신중지권 폐지' 파장

바이든 “임신중지권 박탈 지지자들, 이제 여성들의 힘 알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US President Joe Biden and Vice President Kamala Harris deliver remarks at a DNC post election event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하워드 극장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EPA 워싱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간 선거 이후 첫 대중 연설에서 민주당의 선거 선전 이유 중 하나로 여성들의 힘을 꼽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하워드 극장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연설에서 “여러분 모두가 임신중지 금지론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임신중지권 박탈을 지지하는 이들은 미국에서 여성의 힘을 전혀 모르고 있었지만, 이제 그들이 알게 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 6월 연방대법원의 임신중지권 금지 판결을 “가장 터무니없는 것 중 하나”라며 “이번 선거에서 미국 여성들은 목소리를 냈다”고 주먹을 불끈 쥐었다.

지난 8일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당초 여당인 민주당이 참패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예상 밖 선전했다는 평가가 많다. 개표 결과 하원은 근소한 차이로 패배할 가능성이 크고, 상원은 승리 여지를 남겼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악화의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견됐으나, 바이든 대통령이 밀어붙인 ‘민주주의 대 반(反)민주주의’ 구도와 임신중지권 이슈가 어느 정도 먹혀들며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과 여성 결집을 끌어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일이었던) 화요일은 미국에 좋은 날이었고, 민주주의에 좋은 날이었다. 민주당엔 강력한 밤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향후 임신중지 허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적극 밝혔다. 연방의회 차원에서 임신중지 허용법 성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공화당의 전국적인 임신중지 금지법안 추진 가능성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슬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