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스프] 스브스의 프리미엄 지식구독플랫폼 '스프'가 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레거시 미디어인 지상파 SBS가 만든 국내 최초 지식구독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가 2022년 11월 14일 세상에 나옵니다.

스프 플랫폼은, SBS는 물론, 외부 '지식인싸'를 컨트리뷰터로 연결하는 지식커넥터 역할을 하게 되며, 카이스트, 고려대, 극지연구소, 뉴욕타임스 등 국내외 기관 및 매체가 '스프 컨트리뷰터'로 참여하고, 수의사, 경제전문가, 인플루언서도 합류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프는 이들 컨트리뷰터와 함께 뉴스에 지식을 담은 19종의 '지식뉴스' 콘텐츠와 5종의 프리미엄 오디오 콘텐츠를 준비해 깊이를 갖췄고, 구독자가 꼭 필요한 정보와 공유하고 싶은 재미까지 더했습니다.

<주우재의 인싸이팅>은 요즘 대세 모델인 주우재가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지식인싸'들을 만나 MZ 세대를 대신해 그들의 성장 비법을 묻고 인사이트를 찾는 콘텐츠로, 첫 회에서 영화 <헤어질 결심>과 드라마 <작은아씨들>로 글로벌 유명세를 얻은 정서경 작가를 만났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프가 고려대 경영학과 남대일 교수 연구팀과 함께 혁신 스타트업 20곳의 성장 비법을 분석하고 경영진을 직접 인터뷰해 생생한 경험을 전하는 <개척자들>, 외신에 의존하는 대신, 글로벌 이슈의 중심인물을 직접 취재해 뉴스이용자의 답답함을 해소하는 <김수형의 글로벌인사이트>, 뉴욕타임스의 깊이 있는 칼럼 번역과 함께 그 배경과 맥락까지 짚어주는 <스프 X NYT> 등이 스프 지식뉴스의 대표적인 콘텐츠입니다.

깊이 있는 인물탐구로 주목받은 윤춘호 SBS 논설위원의 <그 사람>과, 복잡한 이슈를 쉽고 풍부하게 풀어주는 이현식 D콘텐츠 제작위원의 <뉴스쉽>,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의 의학칼럼 <밤의 해바라기> 등은 세상을 배우는 구독자들의 길잡이가 될 것이며, 매일 퇴근길에 찾아가는 <이브닝 브리핑>, 최신 이슈를 핵심만 짚어주는 <뉴스스프링> 등은 구독자에게 똑똑해지는 유쾌함을 선사할 것입니다.

현직 수의사들이 반려동물 관련 조언을 하고 도움이 될 글을 전하는 <반려동물 삐뽀삐뽀>와, 1인 가구의 크고 작은 고충을 나누고 '선택장애'를 극복하게 돕는 <사까? 마까?>는 구독자를 위한 솔루션 커뮤니티가 될 전망입니다.

스프는 아울러 국내 최고의 데이터저널리즘팀 <마부작침>의 심층 기사는 물론, 각종 데이터의 원자료를 모아 스프 독자만을 위한 '데이터 보물창고'를 준비했고, 고위공직자와 지방의원들의 재산 내역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공직자 재산포털'도 개발해 수준 높은 탐사보도의 비법을 구독자들과 공유합니다.

스프가 개발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K-POP 맞춤법 테스트 '맞춰? 맞혀?'는 BTS, 블랙핑크, 아이유 등의 대표곡을 들려주고 가사의 맞춤법이 정확한지 풀어보는 콘텐츠이며, 운세 포털 <포스텔러>와 콜라보한 운세 서비스 또한 MZ세대에게 맞춤한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1월 14일 세상에 공개될 스프 플랫폼은 초기엔 웹과 모바일로 서비스하며, 2023년 스프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심영구 기자(so5wha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