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극우 멜로니발 유럽 분열?…프랑스, 이탈리아 난민선 거부 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용납할 수 없는 행동"…멜로니-EU 간 전선 현실화 조짐

연합뉴스

이탈리아에서 하선을 준비하는 이주민들
[AP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이탈리아의 난민 구조선 입항 거부로 난민 문제가 유럽 국가 간 외교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여자 무솔리니'로 불려온 극우 성향의 조르자 멜로니 총리가 취임 후 줄곧 난민 수용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분열을 부추기고 있는 모습이다.

프랑스 정부 관계자는 8일(현지시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일에 대한 이탈리아 정부의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며 "해양법과 유럽 연대 정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프랑스는 이탈리아의 입항 거부로 남부 시칠리아섬 인근 해역에 3주 가까이 머물던 난민선 '오션 바이킹'호의 이주민 234명을 직접 수용하기로 했다.

프랑스는 이탈리아가 구조선을 받아들이면 이주민 수용 책임을 분담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이탈리아의 거부로 대치가 길어지자 결국 난민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이다.

독일 등 유럽 국가도 자국 소속 구호단체 난민선의 입항이 거부되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유로뉴스에 따르면 독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민간 해상 구조를 막아선 안 된다"며 "사람들이 익사하지 않도록 하는 게 우리의 도덕적·법적 의무"라고 지적했다.

이탈리아는 지난 6일 독일 구호단체 'SOS 휴머니티' 소속 '휴머니티 1'호와 노르웨이 소속 '지오 바렌츠'호 이주민 가운데 일부에 대해서만 하선을 허용한 바 있다.

국제사회 비난이 커지며 남은 이주민 250명에 대해서도 이날 하선을 허용했지만, 각국 입장차가 좁혀지지는 않았다.

특히 멜로니 총리의 취임으로 난민 문제에 대한 이탈리아 정부의 강경 노선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어 유럽연합(EU) 주요국들과의 갈등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 운동 때부터 배타적 이민정책을 주장해온 멜로니 총리는 난민 구조선이 아프리카와 이탈리아 사이를 수시로 오가고 있다며 사실상의 '셔틀버스'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다.

프랑스를 비롯한 일부 국가들이 난민을 분산 수용하자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는 현실화하기 어렵다는 게 이탈리아 정부 측 주장이다.

독일과 노르웨이 등이 자국 소속 구호단체의 난민선에 대해서는 직접 책임져야 한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유럽연합(EU) 주요국은 연안 국가인 이탈리아에 난민 수용 책임이 있다는 입장이어서 협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탈리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멜로니 총리는 지난 4일 이탈리아가 이주민들의 하선을 일단 허용한 뒤 분담하자는 유럽연합(EU)의 제안도 단칼에 거절했다.

멜로니 총리는 "우리에게 최우선 순위는 배분이 아니라 국경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acui7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