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이주호 "자사고, 서열화 부작용 송구…의미도 컸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자 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했던 자율형 사립고 확대 등 정책과 관련한 부작용을 인정했다. 다만 'MB정부 줄세우기 교육을 설계했다'는 비판에 대해선 "억울하다"고 답했다. 부작용도 있었지만 해당 교육의 의미도 컸다는 것이다.

이 후보자는 28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자사고 확대 정책이 교육 격차를 악화시켰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고 "다양화 정책이 어떤 면에서는 (고교)서열화로 이어진 부작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그런 부분에서는 계속 보완해나가고 새로운 틀이 필요하다"면서 "다양화가 나올 때는 평준화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양화에서 문제가 제기되면 그 (대응)방향은 개별화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후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냐고 묻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MB정부 줄세우기 교육의 설계자라는 지적이 억울하냐'는 물음에는 "억울하다. 다양화를 추진했던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 후보자는 "저는 다양화를 주장했었고 다양한 아이들의 욕구와 수요에 맞게 교육 체재를 강화하자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일제고사를 추진했다는 비판에 대해선 "그 당시에는 평가가 중요했기 때문에 그때는 옳았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자사고 확대 정책의 부작용과 의미 중 무엇이 더 많았다고 보냐'는 질문에는 "의미가 더 컸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이 후보자가 에듀테크 업체와 관련해 불거진 '이해충돌' 의혹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시아교육협회가 교육사업연구프로젝트 계약 총액 중 절반인 1억3600만원을 A사에 기기임차료로 지급했다"면서 "이 액수는 이 업체가 협회에 기부한 1억을 회수하고도 더 많은 수익을 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기기가 현재 시중가보다 디스카운트된 경우도 굉장히 많았다"면서 "직원들에게도 특정 업체의 이해관계를 대변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고 답했다.

'장관이 되고 난 이후에도 사교육업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냐'는 안 의원의 질문에는 "특정기업에 사익을 대변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 만나는 것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대학원 교수 시절 딸과 함께 논문을 썼던 것에 대해선 "교수 대 교수로서 공통관심을 갖고 연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논문 의혹과 관련해 '딸과 공동 저자가 되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옹호하자 이에 동의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 후보자는 "교수 대 교수로서 공통관심을 갖고 연구를 한다는 건 큰 기쁨"이라며 "다만 언론이나 국회에서 걱정하듯이 공정성 문제는 분명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공직자로서나 리더로서 책임에 대해 깊이 생각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회 앞에선 이 후보자의 교육부 장관 임명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이 열었다. '교육시민사회단체'는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공교육 황폐화의 주범인 이주호씨라는 사실에 우리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