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자율형 사립고와 교육계

이주호, 자사고 확대 부작용 인정…"서열화로 이어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자 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했던 자율형 사립고 확대 등 정책과 관련한 부작용을 인정했다.

이 후보자는 28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다양화 정책이 어떤 면에서는 (고교) 서열화로 이어진 부작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부분에서는 계속 보완해나가고 새로운 틀이 필요하다"면서 "다양화가 나올 때는 평준화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양화에서 문제가 제기되면 그 (대응)방향은 개별화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한명 한명에게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면 다양화의 많은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아이들에게 형평성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자사고 확대 등을 골자로 한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이를 두고 교육계 안팎에선 일반고 슬럼화가 초래됐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대학원 교수 시절 딸과 함께 논문을 썼던 것에 대해선 "교수 대 교수로서 공통관심을 갖고 연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딸에게 최근 연구기법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학자로서 즐거운 일"이라며 "다만 언론이나 국회에서 걱정하듯이 공정성 문제는 분명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미쳐 그부분은 생각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공직자로서나 리더로서 책임에 대해 깊이 생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선 "학문 윤리의 초종적인 책임 기관은 대학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