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대선 공약 이행을…" 제주도의회, 관광청 신설 건의안 채택

연합뉴스 변지철
원문보기

"대선 공약 이행을…" 제주도의회, 관광청 신설 건의안 채택

속보
美핵잠수함 부산기지 입항…"군수적재 목적"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도의회가 제주에 관광청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도의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도의회는 12일 제409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를 열고 '관광청 신설 및 제주 배치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 채택했다.

도의회는 건의안에서 관광 정책의 종합적 컨트롤타워 필요성에 따라 관광청 설립이 지속해서 제기됐지만 수십 년간 좌절됐다며 "관광청 신설 공약에도 불구하고 그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전략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이어 "동아시아 허브이면서 대한민국 관광 1번지로서 관광정책 수립의 최적지인 제주도에 관광청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또 관광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의 처리, 관광청 설립 관련 제도개선 노력 등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했다.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 건의안은 대통령실과 국회 등에 전달된다.


'관광청 신설 및 제주 배치'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제주에서 약속한 내용이다.

윤 대통령은 제주지역 8대 공약 중 첫 번째로 '관광청 신설'을 내세우며 "풍부한 생태환경과 해양자원을 첨단기술과 융합해 고도화된 국제관광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관광과 관련해 여러 부처로 나뉘어 있어 일관성·전문성 없이 관광정책이 수립되고 있다"며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산하에 관광청을 만들어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로서 제주에 둘 계획"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방안에서 윤 대통령의 제주 공약인 '관광청 신설' 내용을 제외했다.

bj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