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행방불명' 사유 병역 미이행자 967명 재난지원금 수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감서 지적…병무청장 "732명 색출해 의무 부과"

연합뉴스

답변하는 이기식 병무청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와 병무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기식 병무청장(오른쪽)이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송선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장. 2022.10.7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이슬기 기자 = '행방불명'으로 군대에 가지 않고 있으면서도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이들이 1천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들 가운데 상당 인원을 추적해 병역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7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병무청 국정감사에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병역 자원이 모자라는 상황에 의무자 관리가 심각하다"며 "행방불명으로 병역 의무를 안 하고 있는데 재난지원금을 받은 인원이 967명이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기식 병무청장은 이에 "967명이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것을 확인했다"면서 "그 인원을 추적해서 732명을 색출했고, 현재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청장은 왜 나머지를 찾지 못하냐는 설 의원의 질문에는 "행정안전부, 교정시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으로부터 행방이나 정보를 받아 수사하면 빠른데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제공을 못 한다고 한다"며 "그것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병무청은 병역법을 개정하려 추진 중이다"라고 답했다.

이 청장은 또 "재난지원금을 받은 사람들 뿐 아니라 올해는 산불, 수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도 지원금을 받았다. 그 사람들까지 해서 현재 계속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apyr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