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尹 "기시다와 한일관계 좋았던 시절로 되돌아가자는데 공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핵·미사일 도발엔 한미일 협력 체제로 굳건하게 대응"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한일관계 회복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협력 체제 구축에 대한 공감을 이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7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전날(6일) 오후에 기시다 총리와의 통화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가 의회에서 '다양한 국제 현안에 대해서 함께 협력해야 될 파트너'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도 같은 내용의 생각을 공유했다"며 "한일관계가 빠른 시일 내 과거와 같이 좋았던 시절로 되돌아가 기업과 국민의 교류가 원활해지면 양국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 탄도미사일 관련해서 통화를 나눴다"며 "북한의 핵도발, 미사일 도발에 대해선 한미일 3국의 긴밀한 안보 협력 체제를 구축해서 아주 굳건하게 대응해나가기로 인식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제7차 핵심험을 감행할 시 9.19 합의 파기까지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북핵에 대응해나가는 안보 협력 3개국(한미일)이 외교부. 또 안보실 등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서 대응 방안을 아주 차근차근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며 "미리 말씀드리긴 어려울 거 같다"고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오후 5시 35분부터 6시까지 기시다 총리와 25분간 전화 회담을 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양국 정상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했으며 한미일 3자 간 안보 협력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굳건히 연대해 나갈 것임을 확인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의 다양한 현안에 있어서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는 점에 공감하고 양국 관계의 긍정적 흐름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며 수시로 격의 없는 소통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