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4천593억원 책정…청와대 규모로 짓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행복청, 내년 예산안에 제2집무실 총사업비 제시

청와대 건물 연면적·시설 그대로 적용해 사업비 산출

연합뉴스

대통령 세종집무실 계획 확정…2027년 마무리(CG)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행정중심도시건설청(행복청)이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을 위해 사업비 4천593억원을 책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5일 행복청에서 제출받은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에 따르면, 행복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총사업비로 4천593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시 제2집무실 건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지난 5월 국회를 통과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특별법 개정안에 따라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행복청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개방된 청와대와 같은 규모로 제2집무실을 건립하는 것을 전제로 사업비를 산출했다.

대통령 관저와 집무 공간이 있는 청와대 본관, 외빈을 접견하는 영빈관과 상춘재, 직원 사무공간인 여민관 등 기존 청와대 건물의 연면적 7만6천193㎡를 적용해 공사비 2천129억원, 부지비 2천246억원을 책정했다.

설계비와 감리비로는 각각 136억원, 7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봤다.

군과 경찰, 경호처가 사용할 경외 경비시설 공간에 대한 사업비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행복청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명시했다.

행복청은 내년 하반기 설계 작업에 들어가 2027년 제2집무실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회에 제출된 내년 예산안의 기본계획 수립 연구비 1억원을 41억원으로 증액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청와대 수준의 대통령 제2집무실을 지을 계획이 있음에도 용산 이전에 무리한 예산을 쏟았다"며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내년도 예산을 면밀히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ho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