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웰니스 축제’ 열리는 10월...올 가을엔 건강여행 떠나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1일까지 ‘한국 웰니스관광 페스타’

문체부·관광公, 순천만국가정원서 개막

코로나 완치·감사·효도·화목·금슬 뜻 담겨

뷰티스파·한방·자연숲치유·힐링명상 육성

58개 추천 웰니스관광지 다양한 건강이벤트

지역별 선호도 따른 콘텐츠의 한류화 추진

헤럴드경제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열린 웰니스관광 페스타 개막식 축하공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웰니스 관광은 국민 치료제이자 전략산업이다. 치유와 힐링의 여행을 하면서 체험 상품의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고 다양한 테라피 체험을 하는 대국민 공익 웰니스 축제가 10월 내내 열린다.

믿고 가는 공공 부문 주도 이벤트이다. 코로나 블루를 완치할 기회이자, 감사와 효도, 화목, 금슬, 단합의 뜻이 담긴 건강여행 한마당이다.

특히, 까다로운 한국인이 좋아하면 세계인들 모두에게 통한다는 진리가 여러 부문에서 입증됐기 때문에, 전략산업인 웰니스 최대 축제가 열리는 이 때, 우리 국민이 적극 참여해서 즐기기도 하고, 잔소리도 해주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민의 심신을 달래고, 웰니스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오는 31일 까지 일정으로 ‘2022 한국 웰니스관광 페스타’를 개최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통영 나폴리농원 맨발숲테라피


웰니스 페스타 개막식은 지난 1일 ‘추천 웰니스관광지’중 하나인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열렸다. 개막식에서는 ‘추천 웰니스관광지’와 지자체, 업체별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치유와 회복을 위한 요가·명상·음악공연·대담을 진행했다.

웰니스 관광은 국부 창출의 고리이기도 하다. 2020년 글로벌 웰니스 시장 4조 4000억 달러이고, 2025년까지 약 9.9% 성장할 것으로 전망(GWI)되는데, 이 중 웰니스 관광은 20.9%의 고도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세계 GDP 평균성장률의 3배이다.

한국은 코로나의 엄중한 시기임에도 2019년 16위였던 웰니스 시장규모가 2020년 10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2017년 이후 웰니스 여행을 뷰티스파, 한방, 자연숲치유, 힐링명상 등 4개 분야로 나눠 집중 육성한 결과이다. 올해까지 6개년 동안 추천 웰니스 관광지는 총 58개이다.

더 좋은 치유여행 콘텐츠를 만드려고 노력하는지 여부를 2년 단위로 심사하고, 향후 시설 등급화를 추진하는 것은 “여러모로 좋은 웰니스관광을 확실하게 잘 해서 손님도 늘리고 국격도 높이자”는 취지이다.

헤럴드경제

평창 발왕산 숲 요가


축제기간엔 ▷온라인 할인 ▷특별한 체험과 강좌 ▷‘추천 웰니스관광지’ 14곳 무료 공개강좌 ▷인천, 강원, 경북, 경남 지역 ‘웰니스관광’소비자 참여 행사 등이 이어진다. 10월말 까지 ‘11번가’를 통해 최대 3만원 할인된 웰니스관광지 여행권을 공급하고 11월6일까지 쓰도록 했다. 일일강좌는 주말에 순차적으로 무료 운영을 한다. 참가 신청은 사전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받는다.

웰니스관광은 앞으로 더욱 발전한다. 분야를 4개에서 더 늘려 정책의 세심함을 기하고, 지역별 선호도에 따른 특화형 웰니스 콘텐츠의 한류화도 도모한다. 이를테면 한국드라마가 초강세를 보이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는 뷰티·스파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붐업하는 식이다. 아울러 세계정상권에 오른 K-의료와 연계한 융복합형 상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국정과제 속에 웰니스 관광 활성화를 두고 있는 정부는 2023년 웰니스관광 산업 관련 예산을 17억원 늘려, 82억원을 편성했다. ‘웰니스·의료 관광 융·복합 협력지구(클러스터 30억원)’조성 비용도 증액했다. 웰니스관광 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치유관광 산업 육성법’제정도 추진한다.

헤럴드경제

거제 벨버디어 명상


▶추천 웰니스 관광지=▷서울: 설화수, 티테라피, SPA1899 동인비, 여용국 한방스파, 올리바인 스파, 비스타 워커힐 웰니스클럽, 서울한방진흥센터, 메이필드호텔 서울, 이문원한의원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 더 스파 앳 파라다이스 ▷부산 스파랜드 센텀시티 ▷울산 국립대운산치유의숲 ▷대구 리조트 스파밸리, 에스투뷰텍 뷰라운지 ▷광주 테라피 스파 소베 ▷경기 포천 허브아일랜드, 아쿠아필드고양 ▷강원 정선 힐리언스 선마을, 동해무릉건강숲, 정선 파크로쉬, 평창 용평 발왕산, 원주 뮤지엄 산, 양양 오색그린야드, 정선 로미지안 가든, 하이원HAO,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 양양 설해원 ▷충북 깊은산속 옹달샘, 제천 포레스트 리솜, 증평 좌구산 자연휴양림 ▷충남 태안 팜카밀레, 아산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홍성 에덴힐스뷰티&힐링파크 ▷전북 진안 홍삼스파, 완주 구이안덕 건강힐링체험마을, 무주 태권도원 상징지구 ▷전남 순천만국가정원&순천만습지, 장흥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신안 태평염전 해양힐링센터, 전남권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국립장성숲체원 ▷경북 국립산림치유원, 국립김천치유의숲, 영덕 인문힐링센터 여명, 울진 금강송 에코리움 ▷경남 하늘호수, 산청 동의보감촌, 거제 벨버디어, 합천 오도산치유의숲, 통영 나폴리농원, 거창항노화힐링랜드 ▷제주 WE호텔웰니스센터, 허브동산, 서귀포 치유의 숲, 취다선 리조트, 환상숲곶자왈공원, 제주901.

함영훈 기자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