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초고령화시대 건강격차 해소…‘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최희윤 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회장이 4일 열린 창립총회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민 건강 증진과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할 민간 네트워크가 출범한다. (사)한국디지털웰니스협회는 4일 한양대 서울캠퍼스 한양디지털헬스케어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알렸다.

이날 창립총회 및 출범식에는 국내 IT 및 헬스케어 등 디지털 웰니스 분야를 이끌어 갈 유망 기업 및 학계, 의료기관, 대학, 연구기관, 스타트업 등 각계 각층의 리더 및 전문가 80여 명이 참여하여 창립 발기회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초대 회장으로는 최희윤 전(前)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최희윤 원장이 추대됐다. 최희윤 초대 회장은 대통령 소속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 세계과학기술정보위원회 부회장과 포스코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등을 지냈으며, 현재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 석좌교수와 한양대학교 특임교수로 재임 중이다.

협회는 대정부 파트너로서 대표적인 데이터 기반 전문 융복합 분야인 디지털 웰니스 산업의 활성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협력하며, 성장하는 개방형 디지털 웰니스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디지털 웰니스 산업의 기반 마련을 위해 관련 융복합 분야를 정의하고, 글로벌 환경 분석 및 정책 개발을 통해 정부 차원의 체계적 대응 및 지원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웰니스 분야의 기반이 되는 연구개발사업 발굴 및 관련 성과 활용,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혁신기업 육성 등 미래융합 신성장동력으로서 디지털 웰니스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협회의 주요 창립 발기인으로는 고문으로 추대된 김우식 KAIST 이사장, 안문석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문길주 홍릉포럼 이사장을 비롯해서 의료계에서는 기조강연을 맡은 서울대학교 병원 권준수 교수를 비롯해서 연세대학교 하종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장,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디지털치료센터장 등이 참여했다. 산업계에서는 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회 초대회장(비투엔 대표), 카카오 헬스케어 황희 대표,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 김명희 신한금융지주 최고 디지털 책임자 등이 참여했고, 심재희 C&P파트너스 대표 등 관련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 기업들도 다수 관심을 가지고 참가했다. 학계에서는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 김이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총장, 노경태 연세대학교 바이오융합연구원장, 유재수 한국콘텐츠학회 회장 등이, 연구계에서는 김재수 KISTI 원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기술연구원장 등 우리나라 산학연병을 대표하는 다양한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창립 발기인으로 참석했다.

최희윤 회장은 “디지털 웰니스는 AI가 중심이 되는 미래산업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아날로그적인 우리 삶의 웰니스가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면서, 팬데믹과 함께 경제·사회·문화적으로 파급효과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특히 디지털 웰니스는 초고령화 시대 건강격차 해소 및 디지털 포용 실현, 기업의 ESG 경영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공동체의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다”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김우식 KAIST 이사장(전 과학기술 부총리)은 “협회가 이제 본격적으로 태동되고 있는 디지털 웰니스 분야 발전 및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며 “협회가 디지털 기반으로 관련 기술과 문화를 잇고 다양한 분야와 기관을 촘촘히 엮어서 ‘생명시대 함께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디지털 웰니스의 선도자 역할을 해 나가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