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강경한 용산, 왜…바이든? "가짜뉴스" 비속어? "저희도 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박소연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중 발언 논란에 "가짜뉴스만은 퇴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대통령실이 MBC 등을 겨냥해 과도한 대응을 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엄중한 대외여건을 고려하면 이런 시기에 한미동맹을 훼손할 수 있는 가짜뉴스에는 강력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외교참사'를 주장하며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강행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외교전쟁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치려는 것"이라고 표현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방한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윤 대통령과 만나 이번 논란과 관련해 미국 측에서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고 말한 사실을 밝힘으로써 한미관계에 영향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해리스, 한국내 논란에 美측 '전혀 개의치 않는다'고 해"

대통령실은 29일 오후 용산 청사에서 이재명 부대변인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연이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부터 85분간 진행된 윤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의 접견 결과를 공개하면서 "해리스 부통령이 한미정상 간 뉴욕회동과 관련해 한국 내 논란에 미국 측으로서는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고 했다"며 "바이든은 윤 대통령에게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런던과 뉴욕에서 이뤄진 만남에 대해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해리스 부통령의 이날 발언은 기존 우리 외교당국의 설명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다. 주미대사관 고위당국자는 26일(현지시간)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 국가안보회의(NSC) 고위당국자에게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해 해당 발언이 미국에 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고, NSC 측은 '잘 알겠으며 (아무)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조태용 주미대사가 미 NSC 측에, 정부대표단이 미 국무부 측에 대통령실의 해명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NSC 측은 "잘 알겠다.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사전환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9.29.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대기 실장 "어느 때보다 미국과 협력 절실한 때…가짜뉴스만은 퇴치해야"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교육부 장관 내정 등을 발표한 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이번 논란을 바라보는 대통령실의 시각을 전반적으로 설명했다.

우선 김 실장은 "(야당에서) 외교참사라고 하지만 외교참사였으면 오늘 해리스 부통령이 여기 왔겠느냐"며 "영국 외교장관도 (전날) 여기까지 왔지 않느냐. 해당 당사자들이 다 잘된 것이라고 하는데 우리 스스로 폄하하는 건 좋은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황이 엄중하다고 본다. 북한이 얼마 전에 핵으로 선제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법제화했다. 탄도미사일도 쏴댄다. 이런 상황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왔고 동해바다에서는 한미훈련을 하고 있다"며 "또 금융시장은 달러 강세로 출렁거리고 있다. 지금 어느 때보다 미국과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럴 때 총칼 없는 외교전쟁의 선두에 있는 장수(박진 장관)의 목을 친다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맞지 않는다고 본다. 국회에서도 잘 판단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뉴욕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례적으로 세게 나왔느냐"며 "그 정도면 끝내라는 말씀도 있지만 참모들은 이렇게 본다. 가짜뉴스만은 좀 퇴치해야 하지 않느냐"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대기 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이주호 전 교육기술부장관)와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에 대한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2022.09.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초 문제의 발언을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로 해석해 자막을 달아 영상으로 내보낸 MBC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바이든'을 말한 적도 없고 비속어를 사용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반박한다.

김 실장은 "선진국은 가짜뉴스를 무지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우리는 관대해서 광우병 등 여러 사태에서도 있었듯 (가짜뉴스로 촉발된 혼란 등이) 많았기 때문에"라며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들을 이간시킬 수도 있고 해서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협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언론은 한미 간에 동맹을 이렇게 날조해서 이간시키고 정치권은 그 앞에 서 있는 장수의 목을 치려고 하고 이건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익에 상당한 손해" "이래서 좋을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들 중에는 아마 없을 듯" "한미동맹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좋아할지 모르겠습니다만" 등의 표현도 사용하며 그야말로 국익을 해치는 일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XX'는 왜 유감 표명 없나? "대통령도 상당히 혼란…모든 게 불분명"

'이XX' 등 비속어를 썼다는 비판에 입장 표명이 없어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에는 "저도 (대통령께) 여쭤봤는데 그냥 너무 자연스럽게 (당시 박진 장관에게) 이야기를 하셨는데 본인도 사실 잘 기억하기 어렵고 나중에 (녹화 영상을) 들어보니까 너무 불분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XX'라는 발언을 했는지조차 정확하지 않아 유감 표명 등을 하기 어려웠다는 얘기다.

김 실장은 "대통령께서도 (비속어 사용 여부 등에) 상당히 혼란을 일으키시는 것 같다"며 "소음을 없애고 들어보면 그 말이 안 들린다. 모든 게 불분명하다. 분명해야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냐. 저희도 굉장히 혼란스러운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언젠가는 엑시트(논란 종식)해야 하지 않겠느냐. 지금 저희도 빨리 종식은 시키고 싶지만"이라며 "이런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게 저희 생각이다. 지지도에 유불리를 떠나서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가치다. 그게 확보될 때까지는 그렇게(엄정 대응)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