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물가와 GDP

금리·물가·환율 ‘3高'에… 오일뱅크도 투자 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리, 물가, 환율이 나란히 급등세를 보이며 대외 경제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자 투자 계획을 철회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의 모회사인 HD현대는 3600억원을 들여 충남 서산 대산공장에 CDU(상압증류공정) 및 VDU(감압증류공정) 신설한다는 투자 계획을 중단한다고 공시했다. 해당 시설투자는 본래 2019년 5월부터 2021년 9월 말까지 약 2년 4개월간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HD현대는 시황이 급변함에 따라 투자 중단을 결정했다.

조선비즈

현대오일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D현대는 “공정 신설을 위한 제반 노력을 성실히 이행하였으나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의 발생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공사를 지속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됐다”며 “투자 소요 비용의 상승 등으로 본 투자 건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향후 원자재 시장 전망에 대한 합리적 예측도 어려워 투자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도 지난 7일 1600억원을 투자해 여수 산업단지에 18만톤(t) 규모의 질산과 질산 유도품(DNT) 생산 시설을 지으려던 기존 계획을 철회했다. 한화솔루션은 “원자재 가격 급등 및 제반 물가 상승으로 투자비가 급증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 등 원자재 수급 상황이 악화해 투자 결정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도 지난 6월 29일 이사회를 통해 청주공장 증설 안건을 의결하려 했으나, 논의 끝에 최종 결정을 보류했다. 고환율·고물가 등 경제 불확실성이 커져 비용이 초기 계획보다 늘어나 투자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훤 기자(hw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