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유가·주가·집값 다 쓰러져… “연준 인플레 전쟁, 아무도 구원 못 받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P500지수 연중 최저치 기록
美 임대료 2년 만에 하락세 전환
WTI 가격도 1월 이후 가장 낮아
연준 인사들은 “추가 인상” 합창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가 급락, 증시 폭락, 부동산 임대료 하락, 유로화에 이은 영국 파운드화의 패리티(1달러=1파운드) 붕괴 조짐….”

미국의 고강도 긴축 여파에 따른 달러화 강세 현상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치는 가운데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구성원들이 금리 추가 인상 필요성을 다시 한번 한목소리로 강조하고 나서면서 경기침체 공포가 극에 달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인플레이션의 현 수준과 전망을 고려하면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날 수전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와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도 각각 “경제가 둔화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2% 수준으로 되돌리려면 금리를 추가로 올려야 한다”, “인플레이션을 잡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밝히며 초강경 긴축 기조를 이어 갈 뜻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11월 금리를 0.75% 포인트 인상할 가능성도 71.1%로 높아졌다.

문제는 실물경기와 자산시장 타격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03% 하락하며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고, 다우존스 30 산업평균 지수는 전장 대비 1.11% 밀리며 3만선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주범인 부동산 가격도 하락세로 전환했다. 미 부동산 데이터업체인 코스타 그룹에 따르면 지난 8월 미 아파트 임대료 호가는 전월보다 0.1% 내리며 2020년 12월 이후 처음 하락세(월별 집계 기준)를 기록했다.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도 1월 3일 이후 최저치인 배럴당 76.7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금융정보업체 네드데이비스 리서치는 경기후퇴 확률이 98%를 넘었다고 밝혔다. 경기후퇴 확률이 이 같이 치솟은 것은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인 2008~2009년 정도인데 이는 심각한 경기침체가 임박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금융시장 전반에 경기침체 공포감이 만연했다. 연준이 계속 돈줄을 조일 것으로 예상되자 세계 최대 결제통화인 달러화만 나 홀로 강세다. 산업 경기가 쪼그라들면 통상 초안전자산인 달러화로 돈이 몰리기 때문이다. 유로화·엔화 등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보여 주는 ICE 달러지수는 이날 114.677을 찍으며 2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파운드·달러 환율도 이날 장중 1파운드당 1.0382달러까지 하락하며 ‘1파운드=1달러’ 선을 위협했다. 앞서 유로화도 지난 7월 ‘1유로=1달러’ 선이 20년 만에 무너졌다.

CNN은 “연준의 인플레이션 전쟁 속에서 아무도 구원받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백민경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