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이상직 흔적 지우는 이스타항공, 사명 변경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채용비리 수사에도 적극 협조"

아시아투데이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사무실./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박지은 기자 = 이스타항공이 운영자금 추가 투입과 사명변경을 추진한다. 설립자인 이상직 전 의원의 흔적을 지우고 새로운 항공사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3월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했지만 6개월째 운항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26일 '경영혁신 방안 및 최근 현안에 대한 입장' 자료를 내고 "인적 구성의 쇄신을 통해 과거와의 고리를 끊으면서 동시에 경영 전문성 강화에 힘쓰겠다"며 "사명과 본사 소재지도 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올해 3월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돼 인수인이 회사의 경영권을 취득했다"며 "회생 이전의 이스타항공과는 전혀 다른 회사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생 과정에서 이전 대주주와 이상직 전 의원과 관계된 지분은 모두 무상 소각됐고, 이들은 단 한주의 주식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인수자 '성정'은 대전·충청 기반의 기업으로, 이전 대주주와 전혀 관계가 없고 일면식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매우 엄중한 사안이라고 판단해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며 "수사 결과에 따라 단호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의원과 전·현직 대표들은 2014∼2015년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팀에 특정 지원자들을 추천하고, 자격 기준에 못 미치는 지원자들이 채용되도록 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과거 사안이지만 채용 비리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조종사들의 부정 채용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엄중한 사안이라는 국토교통부의 우려에 깊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체 검증을 통해 추가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엄정 조치하겠다"며 "국토부와 함께 안전에 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스타항공은 국토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는 의혹에 대해 최근 경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면허 발급 절차를 철저히 점검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전 경영진의 의도치 않은 실수가 국토부의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있었거나 부족함이 없었는지를 냉정히 돌아보겠다"며 "중단된 항공운항증명(AOC) 발급 절차가 재개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철저한 내부 점검과 쇄신 방안을 마련해 직원들의 노력과 희생이 올바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재채용과 신규채용을 투명하게 진행해 부정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