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라임' 김봉현 영장심사 종료…'묵묵부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0억 원 가로챈 혐의…재구속 기로

더팩트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비상장주식 사기 혐의 등으로 다시 구속 기로에 놓였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비상장주식 사기 혐의 등으로 다시 구속 기로에 놓였다.

서울남부지법 홍진표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0일 오전 10시30분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전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12시10분쯤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온 김 전 회장은 '지난주 1심 선고에 불출석 이유가 무엇인지', '90억 원 갈취 혐의를 인정하는지' 등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채 호송차에 올라탔다.

김 전 회장은 2017~2018년 광주 등에서 비상장주식을 판매하겠다며 피해자 350여 명을 상대로 90억여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2020년 하반기 사건을 접수한 검찰은 김 전 회장이 투자 설명회와 대면 영업 등의 방식으로 "원금과 수익을 보장해주겠다"고 피해자들을 속여 돈을 가로챈 것으로 보고 있다.

남부지법은 당초 16일 영장실질심사를 할 예정이었지만, 김 전 회장이 출석하지 않아 이날로 미뤄졌다.

이에 서울남부지검은 "자진 출석이 불확실하다"며 이날 오전 김 전 회장을 자택에서 강제 구인했다. 김 전 회장과 변호인 측이 심문 참석 전 남부지법 앞에서 열기로 했던 언론 브리핑 또한 취소됐다.

김 전 회장은 수원여객 자금 240억여 원과 라임에서 투자받은 400억 원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2020년 5월과 8월 각각 기소돼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았다.

그러다 지난해 7월 보증금 3억 원, 도주 방지를 위한 전자장치 부착, 사건 참고인·증인과의 접촉 금지 등을 조건으로 보석 석방이 결정돼 풀려났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7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룸살롱에서 전·현직 검사들에게 536만 원 상당의 술 접대를 제공한 혐의로도 재판이 진행 중이다.

술 접대 혐의 선고는 지난 16일이었지만, 김 전 회장이 재판에 출석하지 않아 오는 30일로 선고기일이 연기된 바 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