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긴급재난지원금

與 김병욱 “포항 수해 재난지원금 2배 이상 올려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힌남노` 피해 규모 최소 2조원 이상 추산

재난지원금 세대별 200만원 불과, 침수 상가 지원 근거조차 없어

“하천 정비와 제방, 방파제 등 보강에 투자 아끼지 말아야”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포항 남구·울릉군이 지역구인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태풍 `힌남노`로 수해를 입은 주민에게 지급되는 재난 지원금을 2배 이상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모두 잃어버린 포항의 시민들과 기업들이 일상을 회복하기에는 정부의 재난 지원금과 지원 정책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데일리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풍 `힌남노`로 현재까지 잠정 집계된 포항의 피해 규모가 최소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며 정부에 파격적 지원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병욱 의원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현재까지 잠정 집계된 포항의 피해 규모는 △공공시설 피해 약 3100억 원 △사유시설 피해 약 1조 7000억원 등 최소 2조원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포스코 조업 중단에 따른 포스코와 철강공단 기업들의 전체 손실 규모는 추산이 어려울 지경이다.

김 의원은 “침수 주택에 대한 재난지원금은 세대별 200만 원에 불과하다”며 “TV, 세탁기, 냉장고는커녕 도배, 장판하기도 버겁고 침수 상가는 재난 복구 지원 근거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재 의연금 사정도 다르지 않다”면서 “현행 의연 금품 관리·운영 규정에 따르면, 의연금이 아무리 많이 모이더라도 재해로 인한 주택 침수의 경우 세대당 100만 원밖에 줄 수 없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많은 국민들이 성금을 내주시지만 피해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전달도 못하게 해놓은 것”이라면서 “피해 주민들이 기본적인 일상과 생계를 영위할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을 현행보다 최소 2배 이상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침수된 1층 거주자만 해당하는 이재민의 범위 확대 △공동주택 공용 시설에 대한 피해 지원 △피해 지원 업종 확대 △재해 보험 미가입 농작물에 대한 국가 보상 △재해 발생 시 공용전기 무료 공급 △포스코와 포항철강산업단지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태풍 `힌남노`가 이번에는 포항을 때렸지만, 다음은 어디일지 알 수 없다”며 “포항의 고통을 다른 지역이 또다시 겪지 않도록 정부는 하천 정비와 제방, 방파제 등의 보강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다”고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