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사재기와 매점매석

[단독] 역대급 태풍오자..고객들에 문자보내 사재기 유도한 대형마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해 대비 상황에 ‘사재기 조장’ 논란

이데일리

롯데가 태풍 '힌남노' 한반도 상륙을 앞두고 '태풍 대비 구입 품목' 문자를 소비자들에 발송해 논란이 일고 있다.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TV 문다애 기자] 태풍 ‘힌남노’로 인해 남부 지역에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롯데가 이번 태풍을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용해 논란이다. 대형 자연재해를 앞두고 물품 구매를 유도하는 문자를 보낸 것이다. 태풍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를 이용해 사재기를 조장하려 했다는 지적이다.

롯데쇼핑(023530)의 롯데슈퍼와 엘포인트는 지난 5일 기존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롯데슈퍼 태풍 사전 대비 안내’라는 제목으로 사전에 미리 물품을 구매하라는 광고 문자를 일괄 발송했다.

롯데는 문자를 통해 “역대급 태풍 ‘힌남노’가 북상 중으로, 철저한 사전 대비로 피해가 없기를 기원한다”면서 “과거 태풍 상륙시 고객님들이 미리 구매하셨던 상품 품목을 안내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린다”고 안내했다.

문제는 문자의 핵심이 물품 구매를 유도하는 내용이었다는 점이다. 롯데는 과거 태풍이 상륙했을 당시 구매율이 크게 증가했던 품목들을 일일이 나열하며 사재기를 유도했다.

구체적으로 ‘태풍 상륙 시, 롯데슈퍼 구매 증가 품목군’이라는 제목으로 지난 2020년 태풍 마이삭 당시 구매가 급증했던 상품군과 평균 증가율을 나열했다. 냉동반찬류(51.3%), 냉동분식류(47.9%), 유제품류(47.4%), 과자 간식류(46.3%), 통조림류(45.0%), 커피차 및 음료(44.5%), 라면류(43.0%) 등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만약 위기 대비를 위한 사전 안내 차원이라면, 태풍으로 인한 배송 지연이나 배송 불가, 혹은 물류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재고가 부족할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맞다”고 꼬집었다.

위기 상황으로 인해 불안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사재기’를 조장하려 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앞서 기상청은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관측 사상 가장 강한 위력을 가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전날 정부는 국가적 재난 위기 대응을 위해 관련 공무원들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

이에 대해 한 소비자는 “태풍으로 해당 물품들이 빨리 품절될 수 있으니 사재기하라는 것으로 보였다”며 “태풍으로 불안한 상황에 이를 마케팅 방식으로 이용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통업계는 롯데의 이번 마케팅에 대해 문제의 소지가 분명히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일반적인 마케팅 방식이 아니란 것이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문자는 구매를 유도하려는 것으로, 자연재해 위기에 사용할 수단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일반적으로 수치를 활용한 LMS(휴대폰 문자서비스)는 ‘타겟팅 마케팅’으로 이용되며, 이는 고객별로 물품 구매율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식”이라며 “이처럼 불특정 대상 다수의 고객에게 재난 상황에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재해 관련 문자는 재해 발생 후 침수 피해 등으로 점포 이용이 불가할 때, 인근 이용 가능한 점포를 안내한 정도”라며 “이를 마케팅에 활용한다는 발상은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쇼핑 측은 이번 태풍 마케팅 문자 발송과 관련해 “오해의 소지가 있으나 조금 더 신경을 쓰지 못한 건 사실”이라며 “사재기를 조장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