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카이스트,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개원식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가상융합세계 서비스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 혁신 기술을 선도할 최고급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개원식을 1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과학기술원 이광형 총장, 대전광역시 이장우 시장, 과기정통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전성배 원장을 비롯해 엔씨소프트, KT, 네이버, 버넥트, 갤럭시코퍼레이션, 유니티코리아 등 메타버스 산학 협력기업 관계자 등이 함께 참석해 현판 증정식을 갖고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의 개원을 축하했다.

한국과학기술원은 올해 신규사업인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에 서강대와 함께 선정됐으며, 매년 20명 이상의 석·박사 과정 학생을 모집해 메타버스 교육 인프라 구축, 다학제적 교과과정 운영, 메타버스 특화 연구 및 교육과정 개발·운영 등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최고급 융합인재를 양성한다는 각오다.

메타버스 강의실, 공동 스튜디오 등을 위해 확보된 280평 규모의 전용 공간에 '포스트 메타버스 연구센터'를 설립해 협력기업이 산학협력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메타버스 융합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술·인간·사회·문화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메타버스 핵심 요소기술(XR,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블록체인, 디지털트윈 등)과 인문사회 분야(예술분야, 경영학, 심리학, 미디어, 스토리텔링 등)를 융합한 다학제적 교과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최고급 융합인재 확대를 위해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오는 2026년까지 10개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