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김동연 "1기 신도시 주민들 생존권 등 침해받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김동연 경기지사는 26일 "1기 신도시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생존권과 생활 편익권을 상당히 침해받고 있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일산신도시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운데)가 26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송마을 5단지를 찾아 노후한 지하주차장을 살펴보고 있다. 2022.8.26 andphotodo@yna.co.kr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지은 지 31년 된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백송마을 삼호풍림 5단지를 둘러본 뒤 "집 안팎의 누수, 천장 침하, 벽체 균열, 가구당 0.5대도 안 되는 주차장 등이 모두 열악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런 문제는 주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사안으로 경기도와 1기 신도시 해당 지자체가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을 이른 시간에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1기 신도시 문제에 대한 정부 발표와 관련해 김 지사는 "저와 경기도가 문제를 제기해서 공론화가 되고, 속도가 붙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정부와 경기도, 고양시 등 (1기 신도시가 있는) 5개 지자체와 힘을 합쳐 빠른 시기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1기 신도시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운데)가 26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송마을 5단지를 찾아 지하실의 배관을 살펴보고 있다. 2022.8.26 andphotodo@yna.co.kr


김 지사는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조성 후 30년이 넘은 원도심 노후 공동주택도 신속하게 재정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ns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