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민주 "검경, 文 겨눠…무모한 정치보복 수사 멈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대통령실·보수매체·與·검찰, 제2의 고발사주"
"정권 2중대 자처한 감사원 고발 필요 있어"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2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2일 검경의 문재인 정부 관련 전방위 수사를 맹비난하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에서 "대통령 기록물을 압수수색하는 모습을 보면 결국 (검경의) 칼 끝이 겨눈 대상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란 게 확인됐다"며 "전임 정권을 상대로 한 정치보복 수사는 반드시 국민적 반발 불러일으킬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참으로 무모하고 무모한 수사"라고 포문을 열었다.

우 비대위원장은 "실망하고 떠나가는 국민 목소리를 깊이 있게 되새겨야 한다. 권력기관 장악과 정치보복에 골몰할 때가 아니라 민생을 살피는 쪽으로 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며 "문 전 대통령과 전임 정부 탄압은 그만하고 국민들 먹고사는 문제에 집중해달라"고 촉구했다.

감사원에 대해서도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특별 감사를 2주 연장했다. 꼬투리 잡을만한 건수가 생길 때까지 괴롭히겠다는 감사원의 모습에서 한심함을 느낀다"며 "감사원이 정권의 2중대를 자처하는 꼴이다.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김영배 의원도 "일종의 제2, 제3의 고발사주와 똑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대통령실과 일부 보수매체, 국민의힘, 검찰이 일종의 사각 커넥션을 작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김 의원은 "1단계로 대통령실이 자료를 흘리고, 2단계로 일부 보수 매체와 유튜버가 의혹을 확대하고, 3단계로 국민의힘이 고발하면 4단계로 검찰이 압수수색하고 소환조사하며 망신을 주는 것"이라며 "이제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야당의 시간이다. 머지않아 국민들과 함께 윤석열 정부의 행태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별렀다.

박균택 부위원장은 "감사원과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공모관계를 의심하기에 충분하다. 협박 및 직권남용 공범으로 고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수사기관은 문재인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와 균형을 맞춰 엄정하게 (감사원도)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hong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