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박홍근, 與 국조 거부에 "'윤핵관 비대위'가 진상규명 방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9일 대통령 집무실·관저 의혹 등을 파헤치기 위한 국정조사를 여당인 국민의힘이 거부하는 것은 "민심에 대한 직무유기이며 공당 포기 선언"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힘이 따라야 할 것은 '윤심'이 아니라 '민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비상 상황이라며 들어선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비대위'는 대통령의 친위 부대를 자처하며 진상 규명을 방해하고, 국정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며 "윤핵관들의 충성 경쟁은 국정 정상화의 길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 국민이 반복되는 실정에 옐로카드를 뽑아 들었는데도 집권여당은 대통령 엄호에만 바쁘다"며 "낯 뜨거운 당 내홍도 모자라 대통령을 향한 '윤비어천가'를 부르느라 여당 스스로 오만과 불통이 돼 민심을 거스르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통장잔고 증명서 위조범과 주가 조작 의혹 업체 관계자들에 이어 극우 유튜버 30여 명도 김건희 여사가 취임식에 초청했다고 한다"며 "하지만 대통령실은 여태껏 취임식 명단마저 삭제했다는 거짓말로 진실을 감추는 데 급급해 왔다. 손바닥으로 민심을 가리는 거짓의 정치, 당장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를 거론하며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라더니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 부하이자 법무부 장관 동지를 검찰총장으로 임명했다"며 "과연 한 가족 같은 검찰총장 후보가 얼마나 검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킬 수 있을지 국민과 함께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kong79@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