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코로나19 백신 개발

“코로나 백신 맞고 하혈”…월경장애 인과관계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안전성위원회(백신안전성위원회)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부정출혈(하혈), 생리불순 등 월경장애와 백신 접종과의 인과관계가 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음에 따라 향후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정, 피해보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2일 코로나19 접종 후 이상자궁출혈의 피해보상 가능성과 관련해 “백신안전성위원회 등 공신력있는 기관에 의해 인과성 또는 관련성이 제시되는 경우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보상 또는 지원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만간 이상자궁출혈의 접종 인과성 인정 여부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자궁출혈이란 월경이 정상 주기를 벗어나 불규칙하게 나타나거나, 월경 주기가 유지되더라도 그 출혈량이 정상 범위를 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지난 11일 한국의학한림원 백신안전성위원회는 코로나 백신 접종과 이상자궁출혈 증상이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의 이상 반응을 분석한 제3차 연구결과 발표회를 통해서다.

발표된 결과를 보면 백신을 접종한 여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이상자궁출혈 발생위험(무월경·월경 주기 미뤄짐 제외)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 종류에 상관없이 백신을 맞은 여성은 빈발 월경 등 이상자궁출혈 발생 위험이 일반적인 상황보다 1.42배 높았다. 조사 대상인 이상자궁출혈 증상자 10만8000여명 중 16∼29살 31%, 40∼49살 28%, 30∼39살 23% 순이었다.
서울신문

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초기부터 월경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여성이 많았으나 질병관리청은 이상반응 신고항목에 이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관련 사례가 잇따르며 여성의 불안이 커지자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이후 이상자궁출혈 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위원회는 “현재까지의 과학적 근거를 종합한 결과 코로나19 백신과 이상자궁출혈 간 인과관계가 있음을 수용할 수 있는 단계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엔 비교적 짧은 기간 잦은 월경 등 이상자궁출혈 발생 위험을 연구한 것으로, 월경이 없어지거나 주기가 길어지는 증상까지 백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대 해석할 수는 없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또한 연구진은 백신접종 뒤 지속해서 이상자궁출혈 증상을 겪는 이들을 대상으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보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