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사상 첫 청와대 전면적 학술조사·연구···이달 중순부터 시작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화재청 발주·한국건축역사학회 수행 ‘경복궁 후원 기초 조사연구’

“관련 용역 금명간 계약체결, 8월 중순 조사 돌입 가능”, 정부 관계자들

문헌자료·건축물 실측·식생 및 경관과 지형 변화 등 전면적· 학술적 기초 조사

조사결과 청와대 활용·관람 영향 가능성에 주목···“외부 압력 없는 역사적인 조사 이뤄져야”

경향신문

고려~조선시대 역사현장이자 근현대 한국정치사의 상징 공간인 청와대의 전면적 학술 기초 조사가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처음으로 진행된다. 사진은 조선시대 정궁인 경복궁 북문(신무문)에서 바라본 청와대 모습.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의 역사성과 상징성 등 역사·문화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규명하는 기초 조사·연구가 이르면 이달 중순 시작된다.

청와대 권역을 학술적·체계적으로 전면 조사하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윤석열 정부는 청와대 개방과 활용을 위한 행정적·학술적 전제 조건인 기초 조사도 없이 정부 출범에 맞춰 개방해 훼손과 위락공간화 우려, 활용 방안을 둘러싼 정부 내 혼선 등으로 논란을 자초했다.

개방 3개월 만에 뒤늦게 이뤄지는 조사는 대통령실의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 활동과 함께 비정상적인 절차의 정상화, 향후 합리적인 보존·관리,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한 기반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적인 청와대 권역 학술조사


9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발주하고 한국건축역사학회가 수행하는 ‘경복궁 후원 기초 조사 연구’ 용역이 조만간 시작된다. ‘경복궁 후원’은 청와대 권역을 뜻한다. 청와대의 보존·관리 및 활용의 기초 자료 확보 등을 위한 조사는 약 4개월 진행되며, 가능하면 연말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이날 “청와대 조사를 위한 행정 절차로 조달청과 건축역사학회가 용역의 계약 체결 준비를 마치고 금명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 관계자들도 “심의 등 관련 절차는 마무리됐다”며 “계약만 체결되면 빠르면 이달 중순부터 조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청와대에 대한 부분적·단편적 조사는 있었지만 전면적·학술적인 본격 조사는 처음이다.

이번 조사 용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윤 대통령 당선 직후부터 준비해 지난 6월 발주했고, 응찰한 건축역사학회가 수행의 ‘적격’ 판정을 받았다. 건축역사학회는 청와대 기능의 용산 이전과 개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난 4월에 ‘경복궁 후원의 역사적 가치와 현실적 의미’란 주제의 세미나를 열어 보존과 활용 방안 등을 모색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문화체육관광부가 기초 조사보다 활용에 집중하면서 계약 체결 등 조사·연구는 미뤄져왔다.

조사는 청와대 권역의 역사성 고찰을 위한 고문헌과 근현대자료의 조사·분석, 현존하는 문화재와 건조물의 실측 등 구체적 현황 조사와 주변 여건 분석을 포함한다. 경복궁 후원 조성 이후 경관과 지형 등 시기별·권역별 변화 양상 및 식생·조경시설물 등 각종 현황 전수조사 등도 이뤄진다. 특히 발굴조사 여부의 판단 자료가 될 지표조사도 이뤄질 예정이다. 조사단은 조사 결과를 종합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한다. 당초 활용 방안 제언도 내놓을 계획이었으나 대통령실의 자문단 활동이 진행되는 만큼 이번 조사에서는 빠진다.

경향신문

대통령실이 청와대 개방과 활용을 둘러싼 정부 내 혼선이 빚어지자 뒤늦게 구성한 ‘청와대 관리 활용 자문단’의 전문가들이 최근 청와대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철저한 조사 의지가 중요


이번 조사는 역사적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대통령실 자문단 활동, 문체부의 기존 활용 방안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조사 결과 현 상황이 역사성 등의 심각한 훼손을 낳거나 발굴조사 필요성 등이 제기될 경우 활용 방안은 물론 관람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조사 결과에 따라 국가지정문화재나 국가등록문화재로의 지정·등록 가능성도 있다.

문화재계·학계에서는 정부가 활용·관람 영향을 최소화기 위해 조사 수위조절에 압력을 넣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 건축사학자는 “기본적인 조사·연구를 무시한 정부가 계약 체결을 무산시키거나 계속 미루고, 또 체결하더라도 조사를 형식적·구색 맞추기로 하라는 압력을 넣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조사에 외부의 어떠한 압력도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관계자는 “계약 체결의 무산, 연기가 지속될 경우 대통령실이나 문체부의 압력 때문이라는 논란을 부를 수 있어 체결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건축역사학회는 물론 발주자인 문화재청 최응천 청장의 의지가 중요하다는 견해도 있다. 문화재위원회 한 위원은 “상급기관에 밀려 문화재청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며 “최 청장이 학술적으로 철저한 조사 의지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위원은 “최 청장은 지난 5월 취임 이래 적극적 추진력,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이번 조사가 적극적인 리더십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청장은 지난달 말 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를 둘러싼 논란에 원론적 답변만 해 문화재계 원성을 샀다. 또 섣부른 청와대 개방의 부작용을 지적한 문화재위원회의 이례적인 긴급 모임과 입장, 문화재청 노조 성명의 의미를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으로 문화재위원회 위원들과 노조 관계자들로부터 “문화재청의 존재 이유와 기본 책무를 망각한 행태”라는 비판을 불렀다.

학계에서는 건축역사학회의 철저한 조사·연구를 주문한다. 한 역사학자는 “이름 있는 학회인 만큼 신뢰를 가지지만 혹시나 정부의 입맛에 맞는 구색 맞추기 조사가 돼서는 절대 안 된다”며 “역사적인 조사라는 엄중한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면서 조사·분석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청와대가 국민에게 개방된 지난 5월 시민들이 청와대 경내를 찾아 곳곳을 둘러보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재기 기자 jaekee@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