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박홍근 "윤희근, 부러진 민중의 지팡이…경찰 독립성 못 지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

박홍근 "윤희근, 경찰국 위법성 부인"

"`밀정 의혹` 김순호, 경찰국 치안본부 회귀할 것"

민주당, 오는 10일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예정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해 “부러진 민중의 지팡이와 다름없다”고 맹폭했다.

이데일리

박홍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8일 진행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두고 “경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켜낼 소신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정부조직법과 경찰청법을 위배하고 시행령으로 경찰국을 설치했다는 명백한 사실을 두고도 법적 의견이 나뉜 사안이라며 앵무새 같은 답변을 반복했다”고 질책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순호 경찰국장을 두고도 “밀정 의혹을 받은 김순호 치안감을 초대 경찰국장으로 임명한 것은 윤석열 정권의 경찰국 설치가 치안본부로의 회귀임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를 맡은 김교흥 의원도 이날 회의에 참석해 윤희근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윤 후보자는 14만 민주경찰의 수장이 아닌 윤석열 정권의 하수인이 될 것을 선택했다”며 “경찰국을 통한 경찰장악시도에 맞설 의지와 리더십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청장이 될 경우 정권의 입맛에 맞는 수사를 추진할 우려가 매우 크다 판단한다”며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결과 보고서 채택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기획부대표를 맡고 있는 천준호 의원은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법제처의 자료 은폐 의혹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국가경찰위원회가 `기속력 있는 합의제 의결기관`이라는 내용이 담긴 법제처 자료가 2019년 청와대 주재 회의에서 활용된 것이 확인됐다”며 “법제처가 청와대에서 논의된 자료를 두고 실무 검토 의견이라며 공개를 거부한 건 ‘지록위마’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날 노란색 민방위복을 입고 회의에 참석한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폭우로 인한 우려도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는 관계기관과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해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총력을 기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추가피해 방지 및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폭우로 인해 집에서 전화로 지시한 것과 관련해 “국민이 불안할 때 대통령이 보여야 할 모습은 출근을 못하고 집에서 전화지시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와 책임자들 모여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 보여주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은 8월 10일 `대통령 집무실 졸속 이전`, `대통령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