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타이완군 "중국공산당, 일주일간 가짜뉴스 272건 퍼뜨리려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국 타이완 해협 포사격 훈련

타이완 국방부는 오늘(8일) "중국 공산당이 1일부터 타이완에서 272건의 가짜 뉴스를 퍼뜨리려 했다"고 밝혔습니다.

타이완 중앙통신사 등에 따르면, 타이완 국방부 정치작전국 천위린 부국장은 오늘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272건 중 130건이 군인과 민간인의 사기를 떨어뜨리려는 목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타이완 국방부의 집계에 따르면 272건 중 대부분의 시도는 중국군의 타이완을 겨냥한 실사격 훈련이 시행된 지난 4일 이후 이뤄졌습니다.

또한 중국의 가짜 뉴스는 ▲군인과 민간인의 사기 저하(130건) ▲무력 통일 분위기 조성(91건) ▲타이완 정부의 권위 공격(51건)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됐습니다.

천 부국장은 "타이완 타오위안 공항에 대한 미사일 공격, 중국 군함의 타이완 동부해안 근접 등 가짜 뉴스가 소셜 미디어에 돌아다녔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와 디지털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으로 전쟁 전략이 특히 인지전(cognitive warfare) 영역에서 극적으로 변화해왔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가짜 뉴스들은 큰 규모로 공유되고 배포됐다"며 "이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천 부국장은 "대중은 타이완 국방부가 발표하는 정보에 집중해야 하며 루머에 관심을 둬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타이완 외교부는 오늘 저녁 성명을 통해 "중국의 도발과 공격은 타이완 해협의 현상을 해치고 역내 긴장을 고조시킨다"며 "중국의 군사 훈련 확대 결정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군은 타이완 주변에서 애초 어제 정오까지 전개한다고 발표한 실전 합동 훈련을 오늘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타이완을 관할하는 중국군 동부전구는 오늘 오후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타이완 주변 해상과 하늘에서 실전 합동 훈련을 계속하고 있다"며 "합동 대(反)잠수함과 해상실사격 훈련을 중점적으로 조직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진=중국 동부전구 웨이보 계정 캡쳐, 연합뉴스)
이현영 기자(leeh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