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도로 수송으로 지식산업센터 ‘드라이브인 시스템’ 중요도 급부상
지식산업센터에서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성공 분양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2020년 국토교통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화물 수송수단별 수송량은 도로(차량)가 18억9,568만5,967톤으로 가장 많다. 이는 수송수단별 전체 수송량인 20억4,720만833톤의 91.13%에 해당하는 높은 비율이다.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5년보다 약 4배 이상 증가했다.
이처럼 도로를 통한 수송량이 늘어남에 따라 지식산업센터도 진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드라이브인 시스템’이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차량은 건물 내부로 진입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화물차량의 적재함이 점점 커지면서 지식산업센터의 주차장까지 진입하는데 필요한 경사로를 넓히고 층고까지 높여야 하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변 산업단지 배후수요를 겨냥해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드라이브인 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의 대다수가 제조 분야인 만큼, 대형 화물차의 기동성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이 큰 까닭이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드라이브인을 통해 내부로 차량이 연결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다른 곳들에 비해 현저히 분양열기가 뜨겁고 계약률도 높다”며 “특히 주변에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램프폭, 층고, 대형 화물차 진입여부가 기업들이 입주를 위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드라이브인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배곧신도시에서 최초로 이를 적용하는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는 경기도 시흥시 배곧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40,997.35㎡ 규모로 조성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조형 공장 7실 △드라이브인 섹션 오피스 62실 △드라이브인 프리미엄 오피스 137실 △프리미엄 오피스 44실 △기숙사(라이브룸) 90실 △근린생활시설 33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배곧신도시에서 최초로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된 라이브 오피스(프리미엄 오피스)로, 지상 4층에서 8층까지 제공된다.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는 주변에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다는 점에서 입주희망기업의 높은 선호도가 예상된다. 실제 인근에는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가 있고, 시화MTV가 조성 중이다. 현재 이곳에 근무하는 업체는 약 2만 개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의료 및 바이오, 자율주행선박 등 다양한 분야의 클러스터가 조성될 예정으로 ‘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된 지식산업센터의 관심이 더욱 집중될 전망이다.
기업을 위한 맞춤형 설계도 선보인다. 오피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중앙 복도가 설치되고, 지하 1층~지상 9층까지 5.2m의 높은 층고를 설치했다. 이어 지하 1층~지상 3층까지는 개별 호실 앞까지 주차가 가능한 도어투도어(Door-to-Door) 설계를 적용해 작업 동선을 최소화했다. 이밖에 1인 스타트업부터 중대형 규모의 기업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면적도 구성했다. 호실별로 욕실과 샤워실, 시스템 냉?난방 및 냉장고, 세탁기, 싱크대도 제공될 예정이다.
우수한 광역교통망도 갖췄다. 지하철 4호선·수인분당선 오이도역이 인접해 근로자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 편리하다. 단지 주변 정왕IC와 월곶JC를 통한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진출입도 용이해 물류 운송이 수월함은 물론 서울 및 수도권 어디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배곧대교(2025년 예정) 개통도 예고돼 있다. 송도국제도시와 직접 연결돼 10분대 이동이 가능해지고, 송도국제도시 내 풍부한 개발호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업무환경도 쾌적하다. 주변에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을 비롯해 롯데마트, CGV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이 위치해 있다. 또 바로 앞에 근린공원과 옥구공원 등 다양한 공원들이 조성돼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입주기업 임직원들의 휴식을 위한 옥상정원과 옥상테라스도 마련된다. 이어 유튜브 스튜디오, 비즈니스 라운지 등의 공간도 조성된다. 확장형 주차공간 및 전기차 전용 충전 공간도 마련해 주차 편의를 도모했다.
분동형 기숙사는 전실 남향배치로 쾌적하고, 출입·이동 동선이 업무동과 분리된다. 4.2m의 층고, 빌트인 가전, 스타일러 제공 및 더블 복층형 다락 구성으로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공유주방,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조성된다.
한편,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 홍보관은 서울 송파구 잠실동 일원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