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월배당 리츠 ETN' 2종목 22일 유가증권시장 상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KRX 리츠 TOP10 월배당 ETN

KB 레버리지 KRX 리츠 TOP10 ETN

한국금융신문

리츠 ETN / 자료제공= 한국거래소(2022.07.21)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월(月) 단위 분배금 지급 방식의 국내형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ETN(상장지수증권)이 나온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삼성 KRX 리츠 TOP10 월배당 ETN', 'KB 레버리지 KRX 리츠 TOP10 ETN'을 오는 7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코로나에 이어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시장 불안이 지속되면서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제공하는 리츠 관련 투자 수요가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들에 배당하는 리츠의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ETN은 분배금을 분기별로 지급하나, 이번 ETN은 기초지수 구성종목의 배당기준월에 따라 배당수익이 발생하면 이를 월단위로 ETN 투자자에게 분배금으로 지급한다.

이번 리츠 ETN은 지수 구성종목의 배당기준일이 다양(현재는 3,5,6,9,11,12월)하고 이에 연동하여 분배금이 지급된다.

기초지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부동산투자회사 종목 중 일평균시가총액 상위 10종목(매년 1월 최종매매거래일 기준)으로 구성된다.

개별 구성종목의 유동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편입비중을 결정하되, 상한 25%를 적용한다.

정기변경은 연 1회(코스피200 3월물 최종거래일의 다음 매매일)다.

KRX 리츠 TOP10 레버리지 지수의 경우 발행사의 레버리지 ETN 운용시 발생하는 현물 차입비용을 CD금리 기준으로 지수값에서 일할 차감한다.

개인이 소액으로 손쉽게 부동산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수 있고, 부동산에 직접투자할 경우의 임대수익처럼 월단위의 분배금 수령으로 유동적인 현금흐름 마련을 기대할 수 있다.

ETN은 발행 증권회사의 신용위험이 있는 무보증·무담보 성격의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