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野 "이준석 징계에 원구성 불똥" vs 與 "공허한 남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오늘 중이라도 원내대표 회동"
국힘 "사개특위 문제만 해결되면 원만"


파이낸셜뉴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구성협상을 위해 본관 운영위원장실로 각각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이 한 달 넘게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10일 책임 공방을 이어가며 신경전을 벌였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도 비공개 회동을 이어갔지만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준석 대표의 징계 문제로 국민의힘의 심각한 내홍이 보인다. 문제의 불똥이 국회로 튀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아 여당이 혼란에 빠진 상황이 원 구성 협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이다.

우 위원장은 그러면서 "오늘(10일) 중이라도 원내대표 회담을 열어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 지어줄 것을 부탁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에선 '공허한 남 탓 핑계'라며 반박에 나섰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지금 당장이라도 원 구성이 가능하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며 "지금까지 원 구성이 안 된 이유는 민주당이 원 구성과 무관한 사개특위 참여를 조건으로 내걸고 이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 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이준석 대표 징계 문제로 인해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것처럼 발언했다"며 "당 대표 징계와 원 구성 협상은 전혀 별개의 문제인 만큼, 민주당은 국민을 호도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상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공허한 남 탓 핑계가 아니라 조건 없는 원 구성 협상 참여가 우선"이라며 우 위원장의 발언이 '국민께서 민주당에 실망한 전형적인 '아시타비(我是他非, 나는 옳고 다른 이는 틀리다)적 태도'라고 꼬집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문제만 해결되면 원 구성에서 상임위원회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를 충분히 협의할 수 있고 원만히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도 비공개로 회동을 이어갔지만 성과를 얻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사개특위 참여 조건으로 여야 위원 동수와 사개특위 위원장직 양도를 절충안으로 제시했고, 민주당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