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권성동 “이준석 사퇴해야 전대 가능”…친윤계 일부 “전대 열어 새 당대표 선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후 입장을 말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8/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상 초유의 집권 여당 대표 ‘당원권 정지 6개월’ 사태에 직면한 국민의힘이 이번엔 차기 지도부 구성 방안을 놓고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놓고 친윤(친윤석열) 의원들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준석 대표의 징계에 따라 당 대표 직무대행을 자처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10일 “이 대표가 자진사퇴해 당 대표 궐위 상태가 되기 전까진 당헌당규상 전당대회를 개최할 방법이 없다”며 “의원총회 등에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오후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당 수습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이 대표의 징계가 끝나는 내년 1월까지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할지, 아니면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할지에 대한 의견을 듣겠다는 것.

반면 다른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은 “조속히 전당대회를 열어 새 당 대표를 선출해야 한다”는 태도다. 이 대표가 징계로 사실상 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으니 빠르게 당 대표를 뽑아 수습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은 이 대표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라”며 사퇴 촉구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이 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면 곧바로 전당대회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 대표와 대선 과정에서 당 지도부로 호흡을 맞췄던 김기현 전 원내대표도 이날 “원인과 과정에 대한 진실 규명도 중요하겠지만 결과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는 것은 정치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며 “개인의 과거 문제로 촉발된 혼란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지도자로서의 도리”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향후 당 지도부 구성을 놓고 새로운 갈등 전선이 펼쳐지는 동안 이 대표는 주변과의 연락을 차단한 채 잠행하며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이다. 그는 11일 최고위원회의도 불참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윤리위원회 재심 청구와 법원을 통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대응 수단에 대해 차분하게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윤리위 징계 결정이 부당하다”는 이 대표 측의 주장에 힘을 보태는 의원들이 드물다는 점도 이 대표의 고심이 길어지는 배경으로 꼽힌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