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野 "이준석 징계로 원 구성 지연" vs 與 "내홍 이용한 책임 떠넘기기 꼼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척 없는 후반기 원 구성 협상
민주 "집권 여당, 내부 권력 다툼 집중…원 구성 협상 지연, 국민 피해로"
국힘 "당 대표 징계와 원 구성 협상은 전혀 별개…정치적 도의 아냐"


이투데이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소감을 전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아가 10일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에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야당이 여당의 당 대표 징계 문제 등으로 원 구성이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압박하자 여당은 "책임 떠넘기기"라고 반발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집권 여당이 민생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내부 권력 다툼에 집중하는 모습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런 혼란 때문에 여야 협상이 제대로 진행이 안 돼 원 구성이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박홍근 원내대표와 제 구상은 이번 주말 중 협상을 마무리하고 다음 주부터 국회 정상화였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협상 진척이 전혀 없다는 걱정을 나눴다며 "(당 내부) 수습이 먼저인 것도 이해하지만 민생을 돌봐야 할 국회의 일정이 늦어지는 건 국민들에게 피해로 돌아간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당 대표 징계와 원 구성 협상은 전혀 별개"라며 반발했다. 또 협상 지연 이유에 대해선 "민주당이 원 구성과 무관한 사개특위 참여를 조건으로 내걸고 이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맞섰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오후 논평을 내고 우 위원장의 발언을 언급하며 "우 비대위원장은 당 대표 징계 문제와 민생 문제까지 결부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진작부터 상임위 간사들을 내정하여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당정협의 등으로 정부와 소통하고 있다"며 "또한 물가 및 민생 안정 특위를 구성하여 현재의 엄중한 경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또 "상대 당 내홍 문제라면 우리 국민의힘도 민주당에 하고 싶은 말이 왜 없겠는가"라며 "다만, 상대 당이 내부사정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을 때 이를 이용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가 아니어서 자제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원 구성 지연 등의 책임을 떠넘기려는 얄팍한 꼼수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투데이/유혜림 기자 (wiseforest@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