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우상호 “이준석 징계로 여야 협상 늦어지면 국민 피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이준석 당대표 징계문제로 인한 여당의 혼란 때문에 여야 협상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국민의힘을 향해 “당 수습이 먼저인 것도 이해하지만 민생 돌봐야 할 국회 일정 늦어지는 건 국민에게 피해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홍근 원내대표와 제 구상은 주말중 협상을 마무리 해 (돌아오는) 다음주부터 국회 정상화한다는 계획이었다. 오늘 확인해보니 (여야) 협상에 진척이 전혀 없다는 걱정을 나눴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8일 끝난 윤리위원회에서 이준석 당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고, 이 대표가 이에 반발하면서 혼란이 벌어진 상태다. 우 위원장은 “당 내부가 복잡한 것은 이해한다”면서도 “오늘 중으로라도 여야 원내대표 회담을 열어서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지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민주연구원 산하에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당이 새로운 미래 인재들을 육성하는 시스템이 완성될 것”이라며 “현재 정당 산하 싱크탱크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정책연구만 하게 돼 있어서 인재 발굴육성이 허용돼있지 않다. 여야 협상을 통해 정당 내 인재 육성 시스템을 싱크탱크 안에 둘 수 있도록 하는 법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법개정 취지에 대해 “정부 보조금의 30%를 각당 싱크탱크가 쓸 수 있도록 허용해뒀다. 정당 안에 (육성) 기구를 두면 대표가 바뀔 때마다 활성화됐다가도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며 “재원을 쓸 수 있도록 민주연구원 산하에 (인재 육성 시스템을) 두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10일 중앙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인준된지 이날로 인준 한달째를 맞은 우 위원장은 “당 분열을 극복하는 데 주력하고, 전당대회 규칙을 확정했으며, 유능하고 겸손한 민생정당이라는 방향을 제시하고, 강력한 야당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당을 빠르게 안정시키고 전대 규칙도 빠르게 정리해 확정했다”고 자평했다.

우 위원장은 최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집 앞에서 한 당원이 유튜브로 ‘신상털기’ 방송을 한 덕을 두고 “팬덤문화 자체가 나쁘다 보지는 않지만, 지나치게 갈등과 증오를 증폭시키는 방식은 분열이 고착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선해야 한다”며 “이 문제도 당이 제도적 방안을 고민해보도록 지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취임) 두달 평가를 스스로 하시고 국정운영 방향에 변화를 가져오셔야 할 시점이 아닌가”라며 “국민들 속에서 ‘윤 대통령이 이렇게 나올 줄 몰랐는데’하는 게 확산되고 있다.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 빨리 재점검해서 국민들과 소통하고 겸손하고 민생 최우선 생각하는 변화가 있어야 된다는 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윤승민·박광연 기자 mean@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