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유승민, 이준석 징계에 “윤리위·윤핵관 조폭 같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 상납 의혹 사실 아니면 책임져야”

한겨레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9일 대구 수성구 매호동 아트센터달에서 자신의 저서 ‘야수의 본능으로 부딪쳐라' 북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이준석 대표에 대한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 결정에 대해 “조폭같다”고 맹비난했다. 당내에서 이 대표와 갈등을 빚고 있는 친윤석열계(친윤계) 의원들을 향해서도 “엄청난 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책임지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9일 대구 수성구의 한 아트센터에서 개최한 북 콘서트가 끝난 뒤 만난 기자들이 이 대표의 징계에 대한 의견을 묻자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아무도 진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윤리위가 의혹만 갖고 중징계를 내린 것”이라며 “이게 조폭들 하는 짓과 뭐가 다르냐”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지금 윤리위나 윤핵관들은 조폭 같다. 이 사람들이 정말 ‘정치 보복이다’, ‘토사구팽이다’ 이런 이야기를, 이런 비난을 듣지 않기 위해선 처음부터 끝까지 공정과 상식에 기반해서 일을 처리했어야 되는데 이번에 이 결정되는 과정을 보면 그렇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또 “이 대표 문제가 진짜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했으면 그럼 대선이나 지방선거 전에 조사를 해서 그때 엄정하게 처리를 하든지”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리위와 윤핵관들이 선거 끝난 뒤 증거 없이 의혹만 갖고 중징계를 내린 것은 “굉장히 졸렬한 처사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만약 이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이 윤리위 결정이라는 게 얼마나 우스운 일이냐”며 “사실이 아니라면 윤리위와 윤핵관들은 이 엄청난 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아주 엄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리위나 윤핵관들이 ‘당대표니까 더 엄격해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윤핵관이나 윤리위가 (하고 있는 행위는) 대통령이 그동안 그렇게 강조하던 공정과 상식에 전혀 맞지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다만 “이 대표를 비호하거나 감쌀 생각은 조금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가 불법 (행위를) 했으면 법에 따라 벌을 받아야 한다”며 “또 이런 의혹이 만약 사실이라면 이 대표는 앞으로 정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오연서 기자 loveletter@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