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이준석, 징계 이유는…‘7억원 투자 각서’가 결정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준석 대표의 측근 김철근 정무실장이 작성한 7억원 투자 유치 각서.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지난 8일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받은데는 ‘7억원 투자 각서’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각서를 써준 이 대표의 측근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은 해당 각서가 이 대표와 무관하다고 주장했으나,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러한 소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10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리위는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 대표에 대해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판단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이준석 당원은 김 실장이 지난 1월 대전에서 장모 씨를 만나 성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받고 7억원 상당 투자유치약속 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했다고 소명했으나, 윤리위가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위 소명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투자 각서를 써준 김 실장은 당원권 정지 2년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이 위원장은 성상납 의혹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으나, 이 대표가 증거인멸에 나섰다는 의혹은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는 이 대표가 2013년 성접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3월 이 대표의 측근인 김 실장이 제보자를 만나 성상납이 없었다는 취지의 사실확인서를 받으면서 7억원 투자 각서를 써줬다고 주장하며 각서를 공개했다. 이 대표와 김 실장 모두 해당 각서는 서로와 무관하다고 주장했지만 윤리위는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해당 각서는 김 실장이 지난 1월 10일 자필로 작성한 것으로, ‘2월 초순까지 7억원을 투자유치하겠다’고 써있다.

해당 각서를 놓고 또다른 논란도 불거졌다. JTBC가 성접대를 했다고 주장한 장모씨의 녹취를 보도했는데, 장씨는 이 각서를 두고 ‘지난 대선 때 윤석열,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에도 영향을 줬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의원은 전날인 9일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안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의심받는 ‘7억원 투자 유치 각서’가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협상카드로 활용됐다는 주장은 허무맹랑한 음해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 단일화는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사명과 국가를 정상화하라는 국민적 명령에 따른 순수한 헌신과 결단이었다”라며 “후보 단일화와 정권교체의 대의를 훼손시키기 위한 어떤 시도도 국민적 공분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할 것이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엄중한 경고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민영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