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코로나19 백신 개발

노바백스 "유럽의약품청, EU공급 코로나 백신 SK바사 제조·공급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U 공급용 백신 SK바이오사이언스와 인도 세럼인스티튜트 등 2곳서 제조

뉴스1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위탁 생산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이 지난 2월9일 오전 경북 안동시 풍산읍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수송차량으로 옮겨지고 있는 모습. 2022.2.9/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미국의 제약사 노바백스는 7일(현지시간) 유럽의약품청(EMA)이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 자사가 만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NVX-CoV2373(국내명 뉴백소비드)'의 유럽연합(EU)에 대한 활성 물질 제조 및 공급을 허용하는 변경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을 통해 노바백스는 EU에 공급하는 백신을 SK바이오사이언스와 인도 세럼 인스티튜트(SII) 등 2곳으로부터 제조할 수 있게 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한국에 공급하기 위한 뉴백소비드 의약 물질 및 의약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제 EU에 공급하기 위한 의약 물질을 제조할 것이라고 노바백스는 전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8세 이상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뉴백소비드 백신 접종을 조건부 승인(CMA)한 데 이어 지난 5일엔 12~17세로 대상을 확대했다.

뉴백소비드는 화이자 백신 등에 쓰인 메신저리보핵산(mRNA) 방식과 달리 전통적인 단백질 재조합(항원 합성) 방식의 백신이다. 사포닌 기반 면역증강제 'Matrix-M'을 사용해 면역반응을 강화했다.

미국과 멕시코에서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 90.4%의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영국에서 진행한 1만5000명 대상 임상에서 효능은 89.7%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2020년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맺었고, 지난해 말 노바백스와 계약을 확대해 한국과 태국, 베트남에서 뉴백소비드를 공급 및 상업화할 권리를 확보하기도 했다. 뉴백소비드는 올해 1월 국내에서 품목허가를 받은 뒤 2월부터 출하되기 시작했다.

다만, 노바백스는 지난 1월 미 식품의약국(FDA)에 뉴백소비드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지만, 아직 사용이 허가되지 않고 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