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중국 외교부장, 쿠데타 후 첫 미얀마 방문…동남아 순방으로 나토 확장 등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왕이 중국 외교부장(왼쪽)이 3일 미얀마에서 운나 마웅 르윈 외교장관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미얀마를 방문해 “중국은 미얀마에 대한 우호 정책을 견지할 것”이라며 미얀마 군사 쿠데타 정권을 사실상 합법 정부로 인정했다.

왕 부장은 지난 3일 미얀마에서 가진 운나 마웅 르윈 외교장관과의 회담에서 “국제적 풍운과 각자의 국내 변화에도 양국의 우정은 반석처럼 견고하고 중국은 미얀마에 대한 우호 정책을 견지할 것”이라며 “중국은 미얀마 국민이 자국 실정에 맞는 발전 경로를 모색하고 국제무대에서 정당한 권익과 민족 존엄을 수호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4일 전했다. 왕 부장은 또 이날 회담에서 양측의 경제·무역 협력 수준을 높여나가자면서 양질의 미얀마 농산물 수입과 금융 협력 등을 확대하길 원한다는 뜻도 전달했다.

왕 부장은 지난해 2월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이후 미얀마를 방문한 중국의 최고위급 인사다. 중국은 쿠데타 이후 미얀마 상황에 대해 표면적으로는 내정 불간섭의 원칙을 내세우면서도 실제로는 군부의 ‘뒷배’ 역할을 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왕 부장의 이번 방문과 외교장관 회담은 쿠데타로 집권한 미얀마 군사 정권을 합법 정부로 인정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왕 부장의 미얀마 방문은 중국이 메콩강 유역 5개국(미얀마·라오스·태국·캄보디아·베트남)과 구성한 ‘란창강·메콩강 협력회의(LMC)’를 계기로 이뤄졌다. 왕 부장은 4∼5일 미얀마 중부 도시 바간에서 제7차 LMC 외교장관 회의를 주재한 이후 태국과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5개국을 차례로 방문한다.

왕 부장의 동남아 순방은 미국이 주도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국가들까지 정상회의에 초청해 중국을 ‘이익과 안보, 가치에 대한 도전’으로 규정한 직후 이뤄진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미국의 포위망 강화에 맞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행보로 볼 수 있다. 이번 순방국 중 미얀마를 제외한 4개국은 지난 5월 미국 주도로 출범한 대중국 견제 성격의 경제협의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참여한 나라들이기도 하다. 왕 부장은 미얀마 외교장관과의 회담에서 “중국은 지역에서 아세안의 중심적 지위를 확고히 지지한다”면서 “아세안과 공동으로 노력해 동아시아 협력의 정확한 방향을 확고히 하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얀마 반군부 민주화 진영은 왕 부장의 미얀마 방문에 강하게 반발했다. 반군부 연합 임시정부 격인 국민통합정부(NUG)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외교장관들의 이번 행사(LMC 외교장관 회의) 참석은 미얀마 국민의 정서에 반하며 역내 커뮤니티 구축을 저해한다”면서 “미얀마 유혈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인 아세안의 계획과도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