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김승희 사퇴 "의혹 사실 아니지만, 책임 지적은 수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승희 "각종 의혹 사실 아냐…정치 자금, 실무적 착오"

김승희 "최종 관리 책임 지적, 겸허히 받아들이려 해"

김승희 "억울한 사례 반복되지 않길" 제도 보완 요청

[앵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된 김승희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결국 사퇴했습니다.

김 후보자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면서도 최종 관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며 사퇴의 변을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서경 기자!

[기자]
네. 대통령실입니다.

[앵커]
김 후보자가 결국 스스로 거취를 결단했네요?

[기자]
네. 김 후보자는 조금 전 사퇴의 변을 밝혔습니다.

김 후보자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각종 의혹은 사실이 아니고 정치 자금에 대해선 회계 처리 과정에서의 실무적 착오라고 다시금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최종적으로 관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자신과 같은 억울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자금에 대한 제도적 보완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사퇴가 국민을 위한 국회의 정치가 복원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오늘 출근길, 김 후보자에 대한 질문에 전문성과 역량, 도덕성을 볼 때 전 정부가 밀어붙인 인사와는 비교 불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 정부는 다르다며 참모 동료들과 논의해 신속히 결론 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 도덕성 면에서도 전 정부에서 밀어붙인 인사들을 보면 비교가 저는 될 수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다르기 때문에 우리 참모, 동료하고 좀 논의를 해보고 어찌 됐든 신속하게….]

인사 문제 등으로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정수행을 두고 부정 평가가 늘어난 데 대해서는 지지율은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의 거취 결단, 자진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권성동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 내용이나 각종 언론을 통해 나타난 의혹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김승희 후보자 스스로 본인의 거취에 대해서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게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앵커]
오늘 대통령 주재 수석 비서관 회의도 있었는데요.

여기에서 윤 대통령은 경제 문제를 강조했죠?

[기자]
네. 윤 대통령은 수석 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우리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나토 정상회의에서도 많은 국가가 위기감을 갖고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후속 조치를 당부했는데요.

들어보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 많은 국가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에 위기감을 갖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습니다.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대통령실이 부처와도 수시로 협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 이번 해외 일정으로 경제 안보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논의를 나눴고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도 공감대와 공조 체계를 확실히 했다고 자신했습니다.

이에 앞서 출근길, 해외 일정 동안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 오른 시간당 9,620원으로 정해진 것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여할 수 없는 일이라 입장을 내놓긴 어렵다고 했는데요.

다만,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면 다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대통령실에서 YTN 박서경입니다.

YTN 박서경 (ps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보기 〉
데일리 연예 소식 [와이티엔 스타뉴스]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